내용요약 이재용 부회장, ‘100년 삼성’ 위한 가치경영 선언
최태원 회장, ‘사회적 가치’ 도입 통한 동반경영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창립 50주년을 맞아 '100년 기업'의 포부를 다짐했다./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최태원 SK회장이 해외경영을 통한 ‘협력을 통한 가치향상’을 주창하고 나섰다. 이 부회장은 삼성전자 창립50주년을 맞이해 발표한 비전에서 협력을 강조했고 최 회장은 16회째를 맞이한 중국 베이징포럼에서 사회적 가치 확산을 통한 협력을 강조했다.

3일 재계에 따르면 최태원 회장은 지난 1일부터 사흘간 개최된 중국 베이징(北京) 댜오위타이(釣魚臺)와 베이징대 등에서 열린 ‘베이징포럼 2019’에 참석했다. 개막연설을 맡은 최 회장은 “미 ·중 무역 갈등을 비롯한 여러 지정학적 이슈들이 전례 없는 리스크를 만들고 있다”며 “특히 이러한 불안정이 세계 경제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또 “오늘날 소셜 미디어, 인공지능, 머신 러닝 같은 첨단 기술들의 급속한 변화 역시 인류에게 새로운 고민거리들을 안겨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이런 두 가지 도전은 경제에 혼란을 초래하고, 사회 안전과 세계 질서를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진단한 뒤 ▲글로벌 차원의 집단지성 발휘와 공동 행동 ▲담대한 도전과 혁신 등을 해결 대안으로 제시했다.

글로벌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해법으로 최 회장은 ‘사회적 가치 도입’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SK가 추진해 온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와 ‘사회적 가치 측정’을 위한 노력을 청중들에게 소개했다.

최 회장은 “SK가 지난해 280억 달러의 세전이익을 얻는 동안 150억 달러 규모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 이는 1달러를 버는 동안 53센트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셈”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또 “SK의 노력이 많은 기업과 펀드 등에 반향을 일으키고 있고, 사회적 가치 경영이 지속가능한 기업 성장의 토대가 된다는 것을 목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K는 중국에서도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국자위)를 비롯한 산하 국영기업 등과 손잡고 사회적 가치 창출과 측정방법 공동개발 등에 나서 왔다. 국내에서는 공기업 28개와 측정협의회를 구성해 공공기관 평가에 반영되는 사회적가치 항목의 지표와 기준을 표준화하는 작업 중에 있다.

최태원 SK회장이 지난 1일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열린 '베이징포럼 2019' 개막식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SK 제공

"우리의 기술로 더 건강하고 행복한 미래를 만듭시다. 같이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것이 세계 최고를 향한 길입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삼성전자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지난 1일 일본 출장을 떠나면서 발표한 영상메시지를 통해 이 같이 말했다. 이 부회장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부상한 삼성전자가 기존의 경영 패러다임인 혁신과 성장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 하에 상생과 동반성장으로 협력을 강조하고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런 판단에 따라 일본방문에서 현지기업과 협력과 동반성장을 강조하며 수출규제에 따른 해법을 내놓을 전망이다. 새로운 도약을 위해 창업주인 이병철 선대회장과 부친인 이건희 회장이 반도체 사업의 초석을 마련한 일본에서 새로운 50년을 준비하려는 포석으로 읽힌다. 일본은 삼성전자나 이 부회장에게는 특별한 곳이다. 이병철 창업주가 1983년 일본 도쿄에서 D램 사업 진출에 대한 '도쿄선언문'을 발표한 후 미국과 일본을 따돌리고 10년만에 세계 1위의 메모리반도체업체로 성장했다.

이러한 이유로 ‘창립 50주년’이라는 중요이벤트를 제쳐 두고 일본을 방문한 이재용 부회장이 지난 7월 이후 냉각된 일본과의 관계에서 불거진 수출규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일본 와세다대를 나온 부친 이건희 회장과 게이오대 대학원에서 유학한 이 부회장은 일본 정·재계 인맥을 통해 협력해법 도출이 가능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일본 현지에서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과 만날 것으로 예상돼 미래비전과 협력방안에 대해서 어떤 얘기가 오갈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이 부회장은 손 회장과 미래비전을 두고 격의 없는 사이로 알려져 있다.

재계 관계자는 “승자 독식의 경영 패러다임은 자칫 위기상황에서 돌파구를 모색하기 어려울 수 있다”며 “상생과 협력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정착에 이재용 부회장과 최태원 회장이 한 목소리를 내고 있음에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