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미디어 이용형태에 따른 변화와 VR·AI 적용 따른 맞춤형 서비스
KT 홍보 모델들이 ‘슈퍼 VR tv’, ‘UHD 4’, ‘AI 큐레이션’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KT가 IPTV 경쟁력 강화로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시장 확대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그동안 KT는 최근 유료방송 시장이 이동통신 3사로 재편되는 과정에서 정부의 정책에 묶여 시장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었다.

KT가 4일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IPTV 3대 혁신 서비스를 통해 올레 tv가 ‘나만을 위한 TV’로 거듭난다고 밝혔다.

KT가 선보인 3대 신규 서비스는 ▲IPTV를 VR로 구현한 색다른 나만의 TV ‘슈퍼 VR tv’ ▲내 마음대로 이동이 가능한 초소형 무선 셋톱박스 ‘올레 tv UHD Ⅳ(이하 UHD 4)’ ▲나를 위한 콘텐츠 추천 ‘AI 큐레이션’ 등이다.

KT는 미디어 이용행태가 ‘가족’에서 ‘개인’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이를 반영한 개인별 AI 추천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구현모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사장은 “전통적인 가구 단위 서비스로 인식해왔던 올레 tv가 이제 개인화라는 미디어 트렌드에 맞춰 새롭게 혁신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KT가 가진 AI 역량과 IPTV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를 조성하고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먼저 슈퍼 VR TV는 선택한 콘텐츠를 나만의 공간에서 가장 편한 자세로 즐길 수 있도록 화면을 최적화했다. 장시간 사용해도 어지럽지 않도록 사람의 시야각과 가장 유사한 인체공학적 사용자 환경(UI)을 새롭게 설계했다. 또한 화질 손실 없이 4K UHD 영상 품질을 VR로 그대로 유지하는 등 기술적 측면에 총력을 기울였다.

KT는 슈퍼 VR tv가 가전TV 구매가 부담스러웠던 1인 가구나 ‘채널 선택’의 자유가 없었던 다인 가구 구성원 모두를 만족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는 VR을 ‘TV 시청’이라는 일상의 영역으로 가져온 슈퍼 VR tv가 VR 콘텐츠의 다양성 확대는 물론 VR을 친숙하게 만들어 국내 VR 대중화의 기폭제로 만들겠다는 목표다.

구현모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사장)이 슈퍼 VR tv와 ‘UHD 4’를 소개하며, “KT는 지속적인 IPTV 혁신을 통해 고객 가치를 확장하고 파트너들과 함께 동반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KT

또 오는 20일 출시 예정인 ‘UHD 4’는 국내에서 크기(57×89ⅹ23㎜)가 가장 작고, 대기전력 소모가 가장 적다. 크기는 기존 UHD 셋톱박스에 비해 5분의 1수준, 대기전력 소모는 기존보다 절반 수준으로 연간 가계 전기요금을 최대 3만원까지 줄일 수 있다. 발열도 적어 초소형, 저전력, 저발열 3박자를 갖췄다.

UHD 4는 인터넷 선은 물론 전원 선도 필요 없다. 기가 와이파이만 있으면 집 안 어디든 내가 원하는 곳으로 자유롭게 이동해 설치할 수 있어 1인 가구, 인테리어를 중요시하는 가정에서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올레 tv ‘AI 큐레이션’을 통해 1개의 IPTV에 최대 4개의 계정을 제공해 구성원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집’ 계정을 기본으로 두고, 개인별 계정을 3개까지 추가할 수 있다. 가족 모두의 시청이력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추천하고, 개인별 계정은 각자의 시청이력을 분석해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AI 큐레이션은 UHD와 기가지니 셋톱박스에서 오는 12일 상용화될 예정이며, 다른 셋톱박스는 기종별로 순차 적용된다.

KT가 IPTV 서비스 확대에 나선 점은 최근 경쟁사의 유료방송 확대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LG유플러스는 CJ헬로 인수를, SK브로드밴드는 티브로드 합병 등을 이유로 유료방송 기업결합 심사에 들어간 상태다.

반면 KT는 유료방송 합산규제로 인해 점유율 확대에 나서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IPTV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추후 합산규제가 풀리면 시장 확대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KT 관계자는 “꼭 경쟁사를 의식해 IPTV 전략을 강화하는 것이 아닌 미디어 시장 전반에 걸쳐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 발맞춰 대응에 나선 것으로, 개인화된 TV 서비스로 고객들의 만족도를 올리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