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양지원 기자] 일본영화 ‘날씨의 아이’ 측이 한국 관객들에게 일본 콘텐츠를 향한 편견의 시선을 거둬달라고 호소했다.

‘날씨의 아이’ 영화사 미디어캐슬과 배급사 워터홀컴퍼니, 마케팅사 홀리가든, 포디엄은 4일 공식 입장문을 내고 “경쟁작 대비 낮은 인지도로 준비부터 고초를 겪었고 이는 낮은 예매율과 저조한 첫 주 실적으로 이어졌다”고 한탄했다.

이어 “첫 주말 약 33만 7천 관람객, 감독의 전작 ‘너의 이름은.’ 대비 –70% 하락과 더불어 최종스코어 371만, 그 반의반도 어려운 상황을 마주했다”며 “각고의 노력을 하고, 일반 관객과 접점이 있는 곳들과 마케팅 협업을 타진하였지만 대부분 거절당했고, 외면받았다. 이유는 간단했다. 일본어가 나오는 영화의 예고편이나 그 소개를 일반 대중에게 전달되는 지상파 매체나 그에 준하는 광고구좌에 게재할 수 없고, 이 시국에 일본에서 만들어진 콘텐츠와 엮이고 싶지 않다는 것이었다”라고 덧붙였다.

‘날씨의 아이’ 측은 “지금의 상황에서 본 작품으로 일본에 가는 이익은 없다. 이미 ‘날씨의 아이’는 일본을 포함, 전 세계에서 막대한 흥행력을 기록, 국내에서의 실패가 일본에 주는 피해도 없다”며 “그저 수십억 비용을 투자한 국내의 영화사만이 지금의 상황을 손실로 접어두게 되었다. 이제는 저희의 마음에 철없는 질문이 남는다. 이 작품이 만났던 모든 외면과 그로 인해 영향받은 실패가 공정한 것인지, 저희와 같은 기록되지 않을 피해의 대상들이 쌓이면 모두는 앞으로 나아가는 것인지 말이다”라며 억울한 심경을 드러냈다.

‘날씨의 아이’ 측은 불매 운동으로 인해 많은 기업이 고통받고 있다며 “일본 내 극우, 전범과 관련된 기업들을 제외하고, 지금의 안타까운 시대 속에 직접적으로 악영향을 받는 사회의 구성원들 중 보통의 가치관을 가진, 보통의 시민들도 다수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저희는 실패로 끝나겠지만 다른 유사 작품들에는 이제 편견을 거둬달라”며 “우리나라는, 문화를 통제하려는 권력에 상처 입었고 그것을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가 뜨거운 곳이다. 문화를 100% 문화로 볼 수 없는 상황을 인정하면서도 그 반대가 100% 편견으로 배척하는 것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라고 밝혔다.

끝으로 “한국에서 출발한 작품과 인정받는 감독이 언제가 다른 국가의 환경으로 인해, 그것의 언어가 한국어라는 이유로 배척받는다면 저희는 그것을 외면하고 넘어갈 수 있을까. 모든 것의 이면에 있는 보통의 현실에 대한 고뇌들도 보살펴지기를 다시 희망한다”고 바람을 밝혔다.

'날씨의 아이'는 도시에 온 가출 소년 호다카가 하늘을 맑게 하는 소녀 히나를 운명처럼 만나 펼쳐지는 아름답고 신비한 이야기를 그린 애니메이션이다. '너의 이름은.'으로 국내에서 371만 관객을 동원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3년 만에 내놓은 신작이다. 10월 30일 개봉해 3일까지 33만7155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사진=미디어캐슬 제공 

양지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