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의료계·교육계·학부모·시민단체 인사 초청
11월 중 '반대측 간담회' 같은 방식으로 개최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정부가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국내도입 논의를 위해 찬성 측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가졌다.

6일 국무조정실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국내도입 문제 관련 민·관 협의체는 지난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HJ비지니스센터에서 제3차 회의를 열고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국내도입에 찬성하는 측의 의견을 수렴했다.

민·관협의체는 지난 7월 23일 민간과 정부 위원 22명으로 이뤄진 기구로 세계보건기구가 게임이용 장애에 질병코드를 부여하는 국제질병사인 분류 개정안을 채택하면서 국내 도입 문제를 함께 논의하기 위해 구성됐다.

앞선 지난 2차 회의에서 게임과 질병코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전문가 포럼을 개최한 바 있으며 이후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을 둘러싼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을 균형 있게 수렴하기 위한 찬반 간담회를 준비했다.

이날 간담회는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찬성하는 의료계와 교육계, 학부모, 시민단체 인사 등 5명을 초청해 질병코드 도입 필요성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듣고 민·관협의체 위원들과 질의 응답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정미경 GSGT 대표와 백형태 메티스 신경정신과의원 원장은 의료·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게임이용 관련 문제를 제기하고 치료 방법 등을 제시했다.

변웅재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조정위원장과 김지연 게임·스마트폰 중독예방 시민연대 기획정책국장, 강신성 두번째출발 대표 등은 게임이용에 대한 문제를 직접 겪은 경험자 입장에서 의견을 냈다.

특히, 과도한 게임 이용에 따른 부작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위험성을 강조하며 부정적 파급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회와 정부가 노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민·관 협의체는 이달 중 반대 측 간담회를 개최해 질병코드 도입 반대 의견도 함께 수렴할 계획이다.

홍정익 복지부 정신건강정책과장은 “11월 중 반대측 간담회를 찬성측 간담회와 같은 방식으로 개최해 질병코드 도입에 반대하는 측의 의견도 균형 있게 수렴할 예정"이라며, "질병코드 도입과 관련한 과학적 근거분석, 게임이용 장애 국내 실태조사 등 논의의 기초가 될 연구도 민·관 협의체 내 논의를 통해 계획을 확정하고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