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권혁기 기자] 시민단체들이 실손의료보험 청구 간소화 도입을 촉구했다.

소비자와함께,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금융소비자연맹, 녹색소비자연대, 서울YMCA, 소비자권리찾기시민연대,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교육지원센터 등 8개 시민단체는 7일 공동으로 '소비자를 위한 실손보험 청구간소화 법안 통과! 의사협회는 왜 반대하는가?'라는 제하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민단체들은 "지난 10년 동안 기다려온 실손보험 청구간소화 문제는 국회에 관련 법안이 발의되면서 드디어 첫 걸음을 뗐다"며 "이제 법은 소비자를 위해 변화하려 하는데 이를 반대하는 일부 이해당사자로 인해 무산돼서는 안된다"고 말문을 열었다.

시민단체들은 실손보험 청구를 소비자가 누락시키는 가장 큰 이유로 복잡한 청구 과정을 꼽았다. 여기에 여러 증빙서류를 구비하기 번거롭다며 지난해 4월 통원치료의 경우 32.1%만 실손보험금 청구를 했다고 강조했다.

또 현재 국회에 발의돼 있는 보험업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소비자의 편익이 급격히 증진되고 자원낭비로 인한 경제적 손실도 방지할 수 있다면서 의사협회는 실손보험 청구간소화가 보험사의 배를 불리기 위한 꼼수라고 주장, 보험업법 개정을 결사 반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실손의료보험 청구 간소화의 본질은 환자에게 종이문서로 제공하던 증빙자료를 환자의 요청에 따라 전자문서로 제공하는 것"이라며 "의사협회는 마치 실손의료보험 진료비를 의료기관이 대행해 청구하는 것이고 이를 통해 보험사가 질병정보를 새롭게 축적하려고 한다고 주장하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피력했다.

이미 종이문서로 제공되고 있는 의료소비자의 정보를 소비자 편익을 위해 전자문서화하자는 것일 뿐이라는 게 시민단체들의 주장이다.

권혁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