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왼쪽 2번째 부터) 디킨스 선데 월드비전 가나 회장, 코피 아가이쿤 가나 지역의회 의원, 노계환 기아차 CSR경영팀장, 김성수 주 가나 한국대사관 대사와 지역주민들이 완공식에서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기아자동차

우리 이웃에 크고 작은 행복과 희망의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당신을 존경합니다. 함께하고 배려하고 따뜻함을 나누는 모습에서 내일의 행복과 희망의 싹을 틔우고 키웁니다.<편집자 주>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기아자동차의 온정이 아프리카 가나까지 뻗었다. 기아차는 글로벌 사회공헌 사업 '그린 라이트 프로젝트(Green Light Project)'의 열한 번째 거점센터가 아프리카 가나에서 완공됐다고 8일 밝혔다.

기아자동차는 지난 6일(현지시간) 아프리카 가나 판테아크와 지역에서 김성수 주 가나 한국대사관 대사, 코피 아가이쿤 가나 지역의회 의원, 노계환 기아차 CSR경영팀장, 디킨스 선데 월드비전 가나 회장 등 관계자 및 현지주민 포함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나 그린 라이트 보건센터’ 완공식을 가졌다.

이번 보건센터는 기아차의 글로벌 사회공헌 사업 '그린 라이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건립됐다.

그린 라이트 프로젝트는 소외계층에게 물질적 지원과 자립기반을 마련해 주는 기아차의 대표적 사회공헌 활동이다. 2012년에 시작돼 아프리카, 아시아 9개국에 ▲직업훈련센터 ▲보건센터 ▲중등학교 등 총 11개소의 거점센터가 건립됐다. 이 중 5년 간의 자립지원 훈련을 마친 5개소는 운영권이 지역단체로 이양돼 현지주민들이 직접 운영하고 있다.

기아차는 지속 가능한 자립형 보건센터를 목표로 가나 보건국과 지역주민, 월드비전과 함께 그린 라이트 보건센터를 설립했다.

가나 보건국은 의사, 간호사 등 보건센터의 운영인력을 지원하고 지역주민은 재정적 자립을 위한 수익사업을 운영하며 기아차와 월드비전은 사업 모니터링과 함께 관련 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아차의 봉고 트럭을 개조한 이동형 보건센터(모바일 클리닉)도 운영해 인접 지역의 빈곤한 주민들도 기본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기아차는 향후 5년 내 판테아크와 지역주민 약 3만명이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단순한 물질적 지원이 아니라 지역사회가 책임감을 갖고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기아차의 궁극적인 목표”라며,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글로벌 기업의 모습을 꾸준히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