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경선 앙금남은 전해철, 이재명 대법원 탄원서 제출
이재명, 전해철 만찬사진 적극 SNS 홍보
이재명 경기지사와 전해철 의원.

총선 앞두고 '비문' 껴안는 '친문'?...윈윈전략?

[한스경제=최준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지난 경기도지사 당내 경선에서 맞붙었던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대법원에 제출했다.

'친문(친문재인)' 핵심인 전 의원은 '비문(비문재인)'으로 분류된 이 지사와의 '갈등설'이 경선이후에도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전 의원은 지난 5일 이 지사의 친형 강제입원 사건과 관련해 대법원의 최종 심리를 앞두고 "부디 이 지사가 경기도민들의 기대와 바람에 부응하고 경기도정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해주시길 청원한다"라는 내용의 탄원서를 대법원에 제출한 것으로 11일 확인됐다.

전 의원은 탄원서에서 "지난해 경기도지사 후보 토론회에서 이 지사의 답변은 타 후보들에게서 나온 질문을 방어하는 차원에서 나왔다"며 "쏟아지는 질문 속 짧은 몇 마디가 과연 1350만 경기도민의 선택을 뒤엎을 만큼 중대한 것인지 신중히 판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이재명 지사가 경기도지사로 선출돼 취임 1년 만에 계곡 불법 영업 철퇴, 수술실 CCTV 설치, 국내 최초 24시간 닥터헬기 도입, 공공건설공사 원가공개, 지역화폐 등 정책을 추진해 도민들의 삶을 바꿔나가고 있다"며 "이런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 이재명 지사는 경기도에 반드시 필요한 정치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부디 이재명 지사가 경기도민들의 기대와 바람에 부응하고 경기도정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대법원이 현명하고 사려 깊은 판결을 내려주시길 바란다"고 선처를 호소했다.

10일에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전해철 의원과 함께 한 사진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공개하기도 했다. 이 지사가 "완전히 새로운 경기도를 위해 더불어민주당 경기도 원팀이 뭉쳤습니다"라는 제목으로 공개한 사진에는 전해철, 정성호, 김진표, 박광온 의원 등 경기도에 지역구를 둔 의원들과 손을 잡고 있는 모습이 담겨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트위터에 올린 만찬사진(사진 왼쪽부터 정성호·전해철·김진표 의원·이재명 경기지사·박광온 의원

앞서 수원고법 형사2부는 지난 9월6일 이 지사에 대한 항소심 선고 공판에서 '친형 강제입원 지시'(직권남용) 관련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로 '지사직상실형' 기준인 100만원을 넘긴 벌금 300만원을 선고했다.

한편 당선 무효 위기에 처한 이 지사를 위해 전 의원을 비롯해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정의당 경기지사 후보로 나섰던 이홍우 현 고양 정 지역위원장도 지난 9월27일 대법원에 이 지사의 무죄 탄원서를 냈다.

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