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내년 코스피 최고 2400, 최저 1900포인트 전망...삼성전자 실적 턴어라운드, 미 대선 등 기대감
증권업계에선 2020년 국내 증시의 향방을 '상고하저'로 전망하고 있다./한국거래소 제공

[한스경제=김동호 기자] '상고하저'. 오는 2020년 국내 증시의 향방을 전망하는 증권가의 결론이다.

증권업계에서 바라보는 내년 증시는 일단 긍정적이다. 국내 증시를 대표하는 삼성전자를 비롯한 IT기업들의 실적이 바닥을 찍고 돌아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미국의 대통령 선거와 중국, 독일 정부의 재정확대 등 대외환경 역시 우호적으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이다.

다만 일부에선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년 재선에 성공할 경우 중국과의 무역분쟁이 더욱 격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1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교보증권은 내년 코스피 지수의 예상밴드를 최저 2000포인트, 최고 2400포인트로 제시했다.

김형렬 교보증권 투자전략가는 '스마일 2020' 리포트를 통해 "2020년은 한국경제가 발전된 모습을 찾기 위한 중요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단순히 펀더멘탈 모멘텀의 순환적 회복만이 아니라, 국내증시에 대한 밸류에이션 재평가가 2021년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2019년 한국경제와 주식시장은 혼란 그 자체였던 것으로 평가되지만, 2020년엔 희망적 요소를 찾을 수 있었다"며 "반도체 업종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국내 기업의 이익모멘텀 회복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또한 "기업실적과 같은 펀더멘탈 이외의 투자환경 변화로 인한 주가 상승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보증권은 내년뿐만 아니라 내후년 증시까지도 상승세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2021년 코스피 지수가 최고 2600포인트까지 상승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다만 이를 위해선 몇가지 조건이 충족돼야만 한다는 분석이다.

김 투자전략가는 "꼭 실적만으로 주식시장이 작동하지 않는다"면서 "시장금리 상승과 주식투자 매력 회복, 신흥국 통화가치 상승, 중국의 개방적이며 포용적 외교 및 안보정책의 변화가 충족돼야한다"고 말했다.

하나금융투자 역시 내년 증시는 '상고하저'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코스피 예상밴드는 2000~2450포인트다.

이재만 투자전략팀장은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2020년 리서치 전망 포럼'에서 "코스피 예상 기대수익률 15%, 기업 순이익 추정치 상향 조정 국면의 주가순자산비율(PBR) 하단 0.85배를 적용했다"며 "내년 코스피 지수 상단은 2450, 하단은 2000포인트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팀장은 "미국 대선 영향과 독일, 중국의 경기부양을 위한 재정지출 확대로 글로벌 경기우려는 완화될 것"이라며 "테크주와 산업재, 일부 중국 소비주의 투자이익에 주목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삼성전자의 올해 대비 내년 매출액 증가율 전망치는 9%"라며 "매출과 투자는 연관성이 높아 지연된 투자가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내년 상반기 유망업종으로는 반도체와 화장품, 미디어를 제시했으며, 하반기 유망업종은 통신과 네트워크장비, 휴대폰, 전기전자, 인터넷, 게임주를 추천했다.

키움증권 역시 내년 증시를 '상고하저'로 예상했다. 코스피 예상밴드는 최저 1900포인트에서 최고 2250포인트다.

서상영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은 "내년 증시는 실적 바닥론이 이어지며 연초에는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나, 하반기로 갈수록 경기 둔화 우려 및 글로벌 정치 불확실성이 불거지며 변동성이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연초 수출주, 성장주 위주의 반등이 예상되나 변동성 확대를 감안 향후 내수주, 가치주로의 포트폴리오 분산을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미국 대선은 내년 증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란 관측이다. 그는 "미국에서 가장 강한 대통령은 재선된 대통령"이라며 "결국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할 경우 중국과의 무역분쟁은 격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 경우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불확실성은 하반기로 갈수록 더욱 확대될 수 있다.

다만 정부의 재정정책은 주식시장에 그나마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이란 관측이다. 서 팀장은 "민간수요가 약한 상황에서 기댈 곳은 정부의 재정지출과 공공투자"라며 "미국 대선을 앞두고 적극적인 부양책을 내놓을 수 있다"고 예상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