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금융그룹 프놈펜상업은행의 IT담당 인력들이 차세대코어뱅킹 시스템 압사라를 운영하고 있다./ JB금융지주 제공

[한스경제=권이향 기자] JB금융그룹의 손자회사인 프놈펜상업은행(PPCBank)이 캄보디아 최초로 자체 시스템을 개발해 현지 마이크로 파이낸스(소액대출) 시장에 가장 최적화된 디지털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고 13일 밝혔다.

프놈펜상업은행은 총 16개월 동안 JB금융지주, 전북은행 및 프놈펜상업은행 IT담당자 110여명이 투입해 코어뱅킹 시스템 ‘압사라(APSARA)’ 개발을 진행했다. ‘압사라’는 오픈소스 기반으로 구축돼 타 금융기관 및 글로벌 기업 등과 신속하게 시스템을 연동할 수 있다.

코어뱅킹 시스템 도입으로 과거 실행만 전산화 됐던 여신업무를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전산화 할 수 있게 했다. 기존에 수기 관리로 이뤄졌던 무역금융 등 외국환업무 전산화 처리와 다양한 고객정보 제공을 통해 지원 마케팅 역량도 보다 강화됐다.

프놈펜상업은행 관계자는 “’압사라’ 시스템은 캄보디아 외 타 지역 금융환경에서도 호환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필요한 기능만 분리할 수 있는 유연성도 함께 보유하고 있어 금융 IT시스템이 취약한 동남아시아 내 은행 및 마이크로파이낸스 등에서 현지화된 선진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이향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