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고예인 기자] 한 육군 부대가 민간인을 내부 규정에도 없는 '명예 사단장'으로 임명하고 의장 행사를 벌인 가운데, 사단장 임명 훈령을 위반한 과도한 행사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해당 부대는 후원자인 민간인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는 행사였다고 해명했다.

15일 육군에 따르면 지난 12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에 주둔하고 있는 제30 기계화보병사단 국기 게양식에 SM그룹의 우오현 회장이 초청됐다.

우 회장은 '명예 사단장' 직함으로 한미동맹 친선협회 고문을 맡고 있다. 이날 행사는 그가 명예 사단장으로 위촉된 지 1년을 축하하는 자리였다.

기념식에서 우 회장은 육군 전투복과 소장 계급을 의미하는 별 2개가 달린 베레모를 착용했으며 사단장과 함께 오픈카를 타고 장병들을 사열했다. 이날 행사에서 그는 장병들에게 표창을 수여하고 훈시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군과 다양한 교류와 협력을 통해 군 발전에 힘쓰겠다. 준비태세에 만전을 기해달라"는 내용의 훈시도 했다.

우 회장 사열 소식은 국방부 국방홍보원이 발행하는 일간지 국방일보 기사를 통해 전해졌다.

국방일보는 우 회장이 사단에 위문품과 위문금을 지원하고 장병 복지 향상을 위해 보수공사 지원을 하는 등 노후화된 병영시설 개선에 도움을 줬다고 소개했다.

각군은 홍보대사 성격으로 명예 군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응급외과의로 인명을 구한 이국종 아주대 교수(권역외상센터장)가 대표적이다.

그러나 우 회장처럼 실제 지휘관들이 받는 병사들의 열병을 받거나 훈시 등을 내리는 경우는 흔치 않다는 게 군 내부 반응이다.

논란이 일자 육군본부는 예하 부대 명예 군인 실태를 파악하고 규정을 보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육군 관계자는 “(30사단 명예 사단장 임명이) 규정에 안 맞는 부분이 있다”며 “관련 규정을 세부적으로 보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매월 열리는 사단 국기 게양식에서 후원자에게 감사를 표현하기 위한 행사가 마련된 것”이라며 우 회장을 위해 별도로 병력을 동원한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