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코노미 관련 카드 결제 건수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KB국민카드 제공

[한스경제=권이향 기자] 집에서 발생하는 각종 경제 활동을 의미하는 ‘홈코노미(Home+Economy)’ 관련 카드 결제 건수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KB국민카드가 18일 발표한 홈코노미 소비분석 리포트에 따르면, 홈코노미 관련 업종의 일평균 카드 결제 건수는 지난해 1분기 대비 올해 2분기 1.9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1월부터 올해 6월까지 5개 유형의 홈코노미 관련 업종의 카드 결제 데이터 4492만 건을 조사한 결과다.

음식 배달앱의 경우 지난해 1분기 대비 올해 2분기 카드 결제 건수가 2.14배 증가해, 분석 대상 5개 홈코노미 관련 업종 중 가장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다. 자녀·반려동물 돌봄 서비스, 출장 청소·세차 등 집안/차량 관리 업종이 2.01배 증가했고 영상·음악·도서·게임 등 홈엔터테인먼트 관련 업종도 1.83배 상승했다.

결제 건수와 결제 고객 수 기준 음식 배달앱 업종의 이용이 가장 많았다. 이어 결제 건수 기준으로 홈엔터테인먼트 업종과 가전 렌탈 이용이 많았다. 결제 고객 수 기준으로는 일상용품 배송 업종의 이용이 많았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25~34세 사이가 총 결제 건수의 52.7%를 차지했다. 35세 이상 여성의 건당 결제 금액은 2만8840원으로 평균 결제 금액(2만4393원)보다 많았다.

국민카드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에 대한 인식 변화가 홈코노미 관련 업종 성장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홈코노미 관련 업종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 중 35.9%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여유 시간이 생기면 집에서 보낸다는 응답도 51.7%로 외부에서 보낸다는 응답(21.2%)보다 2배 이상 많았다.

소비자 설문 조사는 올해 상반기 중 홈코노미 관련 업종 이용 경험이 있는 25~54세 고객, 12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채널을 통해 정량 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집에 대한 인식 변화에 따라 ‘홈코노미’ 관련 산업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며 점차 다양화되고 전문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권이향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