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LNG운반선에 자체 개발 공기윤활시스템 적용
기존 LNG운반선 대비 5% 이상의 연료절감 효과 기대
대우조선해양이 그리스 마란가스社로부터 수주해 건조한 LNG운반선 / 제공=대우조선해양

[한스경제=이정민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공기윤활시스템을 장착한 LNG운반선 1척을 성공적으로 건조하고 선주 측에 인도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선박은 그리스 마란가스(Maran Gas Maritime)社로부터 2016년 6월 수주한 173,400㎥ 규모 LNG운반선으로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공기윤활시스템 ‘DSME ALS(Air Lubrication System)’이 적용됐다.

공기윤활시스템은 에너지 절감 기술 중 하나로 선박 바닥 면에 공기를 주입해 선체와 바닷물 사이에 공기층을 연속으로 만들어 운항 중에 발생하는 마찰 저항을 줄여 연비를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이 시스템을 적용하면 기존 LNG운반선 대비 5% 이상의 연료 절감이 가능하다.

마란가스 측은 지난 10월 시운전을 통해 실제 선박 연료 절감 효과를 직접 확인했다. 그 성능에 만족감을 드러내며 이에 후속 선박에도 이 기술을 적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사측은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에 성공적으로 선박을 인도하면서 회사는 LNG운반선 기술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지는 계기가 됐다.”며 “이번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이 기술을 초대형컨테이너선, LPG운반선, 중형유조선 등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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