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 /연합뉴스

[한스경제=권이향 기자] 기업구조혁신펀드가 내년부터 2조원 규모로 확대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8일 서울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에서 열린 ‘시장 중심 구조조정 활성화 현장 간담회’에서 “현재 1조원인 기업구조혁신펀드를 내년에 2조원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기업구조혁신펀드는 지난해 8월 출범해 현재 1조원이 조성됐으며, 약 5000억원이 투자됐다. 앞서 정부는 기업구조혁신펀드를 최대 5조원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이날 은 위원장은 “주력 산업의 체질 개선을 위해 민간 시장이 경쟁력을 지닌 기업을 집중 지원할 수 있도록 기업구조혁신펀드가 조타수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새로 출범한 캠코기업지원금융은 규모가 작아 시장에서 자발적인 지원을 받기 어려운 중소기업 등에 자금을 직접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규모가 큰 중소기업들은 민간 자금을 바탕으로 총 2000억원 규모의 DIP(DIP·Debtor in Possession)금융 전용펀드를 조성해 적시에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DIP 금융은 회생기업에 운전자금 등 신규자금을 지원하는 금융을 말한다. 캠코기업지원금융은 캠코가 DIP금융을 하기 위해 만든 특수목적법인이다.

은 위원장은 “자본시장 중심의 기업 구조조정은 은행 중심의 사후적 구조조정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꼭 필요한 제도”라며 “모든 이해관계자가 협업과 경쟁을 통해 구조조정 시장이 모든 이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서울회생법원, 은행연합회, 서울보증보험, 연합자산관리(유암코), 한국성장금융,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관계 기관들이 참여했다. 이들 기관은 DIP 금융의 본격적인 공급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권이향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