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외국인 투자·핵심소재 공급 성과… 일본 수입산 웨이퍼 9% 대체
文대통령 "반도체는 우리 제조업 버팀목…아무도 흔들 수 없어"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글로벌 반도체소재 기업 엠이엠씨(MEMC)가 충남 천안에 반도체용 실리콘 웨이퍼 추가 생산공장을 준공함에 따라 외국인 투자 유치는 물론 반도체 핵심소재의 안정적인 공급 등의 성과를 이뤘다.

MEMC 코리아는 22일 충남 천안시에서 신규 제2공장 준공식을 열었다. 이번에 추가된 생산공장은 반도체 제작에 꼭 필요한 원소재인 실리콘 웨이퍼를 생산한다. 이에 일본에서 50%를 수입하는 실리콘 웨이퍼에 9%가량의 수입 대체 효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준공식에 참여한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반도체 산업 경쟁력에 더해 소재, 부품, 장비 공급이 안정적으로 뒷받침된다면 반도체 제조 강국 대한민국을 아무도 흔들 수 없을 것”이라며 “우리 기업과 정부는 핵심 소재, 부품, 장비 수급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국내 생산 확대와 수입 대체 노력에 박차를 가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국은 메모리와 시스템반도체를 아우르는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할 것이며 반도체 소재, 부품, 장비 기업들에 세계 최대 수요시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MEMC 코리아는 대만의 글로벌 웨어퍼스가 100% 지분을 보유한 외국인투자 기업으로 반도체 핵심소재 실리콘 웨이퍼를 생산하는 중견기업이다.

현재 천안 제1공장에서는 직경 300mm 반도체용 실리콘 웨이퍼를 생산하고 있고 2공장은 내년 2월부터 시제품을 양산할 계획이다. 제2공장 총투자금액은 4억6000만달러로 1공장과 마찬가지로 직경 300㎜ 실리콘 웨이퍼를 주력 제품으로 생산한다.

특히 MEMC 코리아 모회사이자 세계 3위 실리콘웨이퍼 제조사인 대만계 기업 '글로벌 웨이퍼스'는 한국과 함께 일본, 대만 등을 투자 대상으로 검토하다가 반도체 시장 규모, 우수한 인력, 투자 인센티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한국을 투자지로 최종적으로 결정했다.

이번 공장 설립은 정부의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 이후 핵심 소재 분야에서 외국인투자기업이 공장을 준공한 첫 번째 사례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앞서 정부와 지자체는 외국인 투자에 대한 현금 지원, 조세 감면 등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해 투자를 유치했다. 또 공장 내 화학물질 취급 시설 인허가에 패스트트랙을 적용하고, 산업보건안전법 상 공정안전보고서 심사를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써 공장 조기 준공을 도왔다. 

이에 세계 3대 반도체 장비업체인 램 리서치가 연구개발(R&D) 센터를 한국에 설립하기로 결정했고, 그 외 다른 주요 기업들도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소재 분야 생산 시설 설립을 검토 중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추가된 제2공장으로, 반도체 생산 핵심 소재를 국내 기업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전후방 연관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관계부처, 지자체, 관련 기관 등이 긴밀하게 협업해 애로를 신속히 해소함으로써 조기 준공한 모범 사례”라고 강조했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