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강경파 신임 경찰 총수의 취임 후 시위 진압이 초강경 기조로 바뀌면서 홍콩 시위 규모가 크게 줄고 시위대와 경찰의 충돌 또한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홍콩 시위대 '최후의 보루'인 홍콩이공대에서도 이탈자가 계속 늘어나 남아 있는 사람은 수십명 수준에 불과하다. 홍콩 고등법원이 '복면금지법 위헌' 결정을 내렸지만, 홍콩 정부의 이의 제기에 그 시행이 미뤄지고 있다.

이에 지난 6월 초부터 이어져 온 홍콩 시위 사태가 사실상 종결 국면에 접어드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이처럼 동력이 급속히 떨어지자 시위대 내에서 시민들의 호응을 얻지 못하는 폭력시위나 대중교통 방해 운동 등을 중단하고 향후 진로를 고민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시위대의 온라인 토론방인 ‘LIHKG'에서는 오는 24일 구의원 선거에서 범민주 진영의 승리를 기대하면서 정부가 선거를 연기할 빌미를 주지 않기 위해 당분간 시위를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에 더해 홍콩 법원이 홍콩 정부의 이의를 받아들여 ‘복면금지법 위헌’ 결정에 대한 시행을 당분간 보류하기로 해 시위대의 동력을 크게 잃게 했다.

수세에 몰리던 시위대 입장에서는 복면금지법 위헌 결정은 홍콩 정부의 시위 강경진압에 타격을 줄 수 있는 조치였으나 중국 전국인민대회의 반발 등에 밀려 법원이 한걸음 물러나면서 시행을 보류한 것이다.

홍콩에서는 위헌 결정이 내려지더라도 법원이 그 시행을 공표해야 효력이 발생한다.

강경파인 크리스 탕 신임 경찰 총수 취임 후 시위 진압이 초강경 기조로 바뀐 것도 시위대의 동력을 떨어트린 요인이다.

홍콩 경찰은 이날 몽콕 경찰서벽에 ‘깡패 경찰’이라고 적은 뒤 프린스에드워드 지하철역 입구에도 ‘자유 홍콩’ 등의 구호를 적은 12살 소년을 기소하는가 하면, 지난 20일에는 242명을 무더기로 기소하는 등 강경 대응하고 있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