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 10명 중 6명은 오픈뱅킹 서비스에 대해 인지하고, 7명 이상은 높은 만족도로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NICE디앤알 제공

[한스경제=권혁기 기자] 마케팅·여론 조사기업 NICE디앤알이 오픈뱅킹 서비스 인지도 및 만족도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금융시장 전반을 폭넓게 조망하는 금융시장 기획조사를 매년 진행해 오고 있는 NICE디앤알은 25일 최근 시범 운영되고 있는 오픈뱅킹 인지도 및 이용 경험 현황 파악을 위해 오픈뱅킹 이슈 조사를 추가로 수행했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금융 소비자의 61.5%는 지난달 30일 이후 시범 운영 중인 오픈뱅킹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픈뱅킹의 이용률은 7.5% 수준이며, 이용 경험은 젊은 연령층일수록 더 높았다. 이용 경험자의 오픈뱅킹 이용 만족 수준은 76.6%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오픈뱅킹 서비스 이용을 위해 특정 은행 앱을 선택한 이유와 계기를 물은 결과, 이벤트 참여 또는 광고, 주변 추천 등이 많았으며, 연령대별로 이용 계기에 차이를 보였다. 20~30대는 주변 추천, 광고, 이벤트 참여를 위해 오픈뱅킹을 이용하게 된 경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40대는 본질적인 서비스에 관심을 갖고 가입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50대는 주로 '기존 거래 기관이기 때문에' 해당 은행의 오픈뱅킹을 이용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픈뱅킹 이용 경험자는 오픈뱅킹을 이용해 타행 계좌를 통한 이체·송금, 타행 계좌의 잔액 조회 업무를 했다는 응답이 높았다.

비대면 거래가 급속히 확산되고 '한 은행'에 대한 관성적 거래성향이 감소해 가는 시장 상황에서 '오픈뱅킹'의 등장은 이를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전국 만 20~59세 금융거래 소비자 5957명을 대상으로 이메일 이용자를 활용했다.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1.3%포인트다.

권혁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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