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김봉찬 롯데건설 수석과 박순전 기술연구원장, 김영선 책임이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롯데건설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롯데건설이 지난 21일 건설기술연구 우수사레 발표회에서 국토교통부 장관상과 한국건설경영협회장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건설기술연구 우수사례 발표회는 한국건설경영협회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 국회 국토교통 위원회,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후원했다.

롯데건설은 능동RFID 태그 및 리더 시스템을 통한 작업환경 안전화 기술을 인정 받아 융합 부문 국토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기술은 건설 현장에서 RFID 태그 및 리더 시스템을 작업자의 안전모와 건설장비에 각각 설치해 장비 주변에 접근하는 근로자를 확인할 수 있고, 접근 시 경고와 동시에 중장비 작동을 즉시 자동으로 감속 및 정지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근로자의 안전을 효율적으로 도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안전사고 예방을 통한 사회적 손실을 절감할 수 있다. 

한편 롯데건설은 이날 동남아시아 등 극서지역용 초유지 콘크리트 기술로 건축 부문 한국건설경영 협회장상까지 수상했다. 이 기술은 콘크리트의 경화 시간을 늦출 뿐만 아니라 조기압축강도를 극대화시켜 시공 효율과 품질 향상이 가능하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앞으로도 꾸준한 기술개발과 연구를 통해 건설 기술 발전에 기여하겠다”며 “당사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품질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황보준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