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은 지난 22일 인도 그루그람(Gurugram)시에 '구루그람 지점'을 개설했다./하나은행 제공

[한스경제=김동호 기자] KEB하나은행이 인도에 두 번째 영업지점을 개설했다. 글로벌 금융비즈니스 영역 확대 및 신남방정책 주요 대상국인 인도의 수도권 지역에 대한 영업 활성화를 위한 행보다.

KEB하나은행은 지난 22일(현지시각) 인도 북부 하리아나주(州) 구루그람(Gurugram)시에 '구루그람 지점'을 개설하고 이날 개점식을 가졌다고 25일 밝혔다.

구루그람 지점은 지난 2015년 첸나이(Chennai) 지점 이후 KEB하나은행이 인도에 개설한 두 번째 지점이다.

구루그람시는 수도 델리와 인접한 위성도시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생산 공장이 있는 노이다시와도 인접하고 있다. 구루그람 지점은 인도의 수도권을 포함한 인도 북부지역 영업을, 첸나이 지점은 현대자동차 인도법인과 협력업체들이 밀집된 인도 남부지역의 영업을 각각 관할하게 되어 영업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게 됐다.

구루그람 지점은 인도 수도권에 진출한 120여개의 한국계 기업은 물론 인도 현지의 유망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실질적 금융지원을 목표로 개설됐다. 특히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현지의 업종별 선도업체들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현지 금융기관들과의 밀접한 관계형성을 위한 노력도 병행할 계획이다.

KEB하나은행은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22일 개점식에서 인도 2위 은행인 ICICI(Industrial Credit and Investment Corporation of India)뱅크와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 현지 우량업체에 대한 글로벌 금융지원의 견고한 기반을 마련했다.

이날 개점식은 권호상 KEB 하나은행 유럽중동지역대표, 신봉길 주인도 대한민국 대사, ICICI은행 란주씩티아 대표, 박의돈 재인도 한인회장 등 많은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KEB하나은행은 인도 모디 정부가 중점 추진 중인 클린인디아펀드 조성에 미화 1만달러를 쾌척해 현지 관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는 KEB하나은행이 개점식 행사 비용을 최소화 해 확보한 금액으로 현지의 뜻 깊은 사회공헌 활동에 동참한 사례로 향후에도 이와 같은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며 현지화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권호상 KEB하나은행 유럽중동영업본부 지역대표는 개점식에서 “첸나이 지점의 성공적 안착에 이은 인도 내 2호점 구루그람 지점을 개설하게 되어 매우 보람되고 기쁘다”며 “내년 초에는 인도 금융의 중심지인 뭄바이, IT거점인 뱅갈루루에도 신규 진출을 본격 타진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전세계 24개국 총 185개의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한 KEB 하나은행은 올해 멕시코법인을 신설하고, 일본 후쿠오카 출장소를 지점으로 전환 시켰으며, 베트남 1위 베트남투자개발은행(BIDV)의 지분 15%를 인수하는 등 신남방정책에 박차를 가하며 글로벌 금융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해 가고 있다.

또한 KEB하나은행은 국내 금융권이 아직 진출하지 못한 대만, 모로코 등에도 신규 진출을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3년 내 세계 6개 대륙 전체에 진출을 완료할 계획이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