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원태기자] 경기도가 추진하는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지원사업’이 추진 두 달 반 만에 1만 명 목표를 달성했다.
25일 도에 따르면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지원사업’은 도내 만 65세 이상 운전자의 운전면허 자진반납을 유도해 고령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민선7기에 처음 도입해 올해 9월부터 추진해왔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도는 도의회와의 협력을 통해 2019년 추경예산에 10억 원을 편성했다.
이어 지난 8월29일 경기도의회, 경기남·북부지방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대한노인회 등 9개 유관기관·단체 등과 협약을 체결해 사전에 각 기관별 역할과 책임을 분담했다.
또 협약내용 및 처리절차, 사안별 대응 매뉴얼 등 제반 추진지침을 시군 및 유관기관 등에 통보하는 등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했다.
아울러 시군과 함께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반납 시 10만원 상당의 ‘경기지역화폐’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노령층을 대상으로 G-BUS 모니터 및 일간지 홍보 등 맞춤형 홍보정책을 펼쳐왔다.
그 결과, 사업을 추진한 지 75일째 되는 11월15일 올해 당초 목표였던 1만 명을 초과하는 성과를 거두게 됐다.
도는 내년에 올해의 2배인 2만 명의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을 목표로 도의회와 예산편성을 협의 중에 있다.
도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중에는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고령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율을 분석하고, 시군을 통한 모니터링을 실시할 것”이라며 “사업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새로운 정책을 발굴하는 등 후속조치를 위해 노력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원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