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감사원 지적사항 무시하고 법적 근거없는 매수이행 절차 진행
"부산시의회, 2020년 추경예산 삭감하고 행정사무조사 실시해야"
삼정더파크 동물원. /사진=한스경제DB.

[한스경제=변진성 기자] 부산시가 온갖 불법을 자행하고 있는 '삼정더파크' 동물원을 매수하기 위한 예산 수백억 원을 편성하자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25일 '부산시 삼정더파크 매수절차 추진에 따른 부산경실련 입장'이라는 성명을 내고 "부산시의회는 부산시 매수이행 2020년 추경예산을 삭감하고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부산시는 중기지방재정계획에 총사업비 639억 2,500만 원을 내년부터 6년간에 걸쳐 집행할 계획으로, 내년 계획된 50억 원은 추경에 반영할 예정으로 확인됐다.

이에 경실련은 "불법과 편법으로 점철돼 온 삼정더파크를 부산시가 매수해야 할 근거와 명분은 크게 없어보인다. 지난 7대 시의회에서 밝혀지기도 했고, 부산시가 삼정더파크를 매수할 의무는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그럼에도 부산시가 2020년부터 6년간 예산을 투입해 삼정더파크를 매수하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600억 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을 부산시가 법적 근거 없이 무리하게 집행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경실련은 "부산시는 3년이 지난 지금도 감사원 감사결과에 따른 기부채납 조치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부산시는 사용료를 받고 있으니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지만 사용료는 삼정더파크 개장 이전부터 납부돼 왔으며, 올해 부산시 감사위원회 자체감사에서도 사법당국에 넘겨 해결해야 한다는 감사 결과가 나왔다"고 부산시의 입장을 전면 반박했다.

그러면서 "올바른 운영과 책임이 있는 동물원을 위해 부산시는 삼정더파크 매수이행이 아니라 공유지 내 영구시설물부터 기부채납 받을 수 있도록 행정조치 하는 것"이라고 일침했다.

경실련은 "이 문제는 부산시에만 맡겨 놓을 수 없다. 시민을 대표하는 부산시의히가 나서 바로잡아야 한다"며 "부산시는 모든 행정적 절차를 중단하고 추경예산에 편성하지 말아야 하며, 부산시의회는 부산시가 추경예산에 편성할 시 전액 삭감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부산=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