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규 HDC 회장./사진=HDC현대산업개발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아시아나항공을 품은' 정몽규 HDC 회장이 투명하게 소통할 수 있는 조직문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HDC그룹이 선정된 후 '소통의 조직문화'를 강조한 터라 눈길을 끈다.

HDC는 지난 22일, 지주사 사옥인 강남구 삼성동 아이파크타워에서 각 계열사 대표 등이 참석하는 ‘HDC그룹 미래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미래전략회의는 HDC그룹의 최고경영진이 격주로 모여 그룹의 미래방향과 현재의 개선점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로, 올해 5월부터 시작해 이번이 12번째를 맞이했다.

정몽규 회장은 이 자리에서 소통을 강조했다. 그는 “조직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서는 본인의 의견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또한 그 의견이 개진될 수 있는 투명한 조직문화가 뒷받침 돼야 한다”며 “HDC그룹에 관한 이야기, 나아가 국가 미래 발전을 위한 기업의 역할에 대해서도 자유롭게 토론 할 수 있는 조직문화가 될 수 있도록 그룹의 최고경영진들이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미래전략회의에서는 지난 회의 때 정몽규 회장이 추천한 도서인 레이 달리오의 ‘원칙’과 에이미 에드먼슨의 ‘두려움 없는 조직’에 대한 독서토론에 많은 시간이 할애됐다. 계열사 대표들은 현재 각 계열사의 토론과 조직문화에 대한 문제점을 공유하며 어떤 의견을 제시해도 불이익이나 비난을 받지 않는다는 믿음이 생길 수 있도록, 리더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는데 공감대를 모았다.

황보준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