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서울시, 건축허가서 교부에 따라 내년 첫삽... 국방부 협의 해소 완료
현대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 조감도/사진=서울시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10조원을 베팅한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신사옥 설립이 본격화된다. 서울시는 26일 현대자동차 그룹의 신사옥 GBC 신축사업의 건축허가서를 교부했다고 밝혔다.

마지막 쟁점으로 꼽히던 국방부(공군) 협의가 단계적인 작전제한사항 해소로 합의되며 2019년 2월 13일 접수 이후 9개월만에 건축허가가 났다.

현대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설립은 코엑스~잠실종합운동장 일대 비전인 ‘국제교류복합지구’ 실현을 위한 주요 사업 중 하나로 영동대로 지하복합개발, 잠실 마이스단지(MICE) 등 중에서 첫 삽을 뜨게 됐다.

그간 현대차는 건축허가와 관련한 국방부 협의 사항이었던 군 작전제한사항 해소 방안 마련을 위해 올해 2월부터 관련 용역을 시행하고 그 결과에 대해 국방부(공군)와 협의를 진행해왔다. 국방부(공군)를 비롯한 중앙정부와 서울시 또한 군 작전제한사항 해소와 함께 경제 활성화 효과가 큰 GBC 신축사업의 조속한 착공이 가능토록 함께 고민해 왔다.

그 결과 건축허가 및 후속 행정절차와 구체적 해소방안 마련을 병행하면서 실제 착공 전까지 절차와 시점을 명확히 해 군 작전제한사항 해소를 위한 세부적 내용과 비용 등 이행방안을 확정하고, 실제 제한사항 발생 이전까지 이행을 완료하는 방안을 도출하였고, 지난 11월 19일 국방부-서울시-현대차 간 합의서를 체결했다.

현대자동차부지 특별계획구역 복합시설(GBC) 신축사업은 지하7층~지상105층(569m) 규모다. 완공 시 국내 최고층 건물에 ▲업무시설 ▲숙박시설(관광숙박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공연장, 집회장, 전시장) ▲관광휴게시설 ▲판매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초고층 타워동은 높이 569m로 설계된다. 104층 및 105층에 위치될 전망대는 일반시민 및 이용객들에게 개방된다.

저층부는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방향에 따라 국제업무 및 MICE지원에 대한 프로그램을 담았다. 공공보행통로를 중심으로 국제업무존과 문화관광존으로 구성하여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활성화를 고려하였다. MICE 관련시설인 숙박, 전시, 컨벤션, 공연장 등을 도입한다.

공사 시에는 초고층 건축물의 단계별 공종 특성에 맞는 최적의 종합안전관리계획과 안전보건환경(HSE) 관리 프로그램 적용할 계획이다. 재난 발생에 대비해서는 사전재해영향성검토 심의, 성능위주설계 심의 등을 통해 초고층 건축물 특성을 고려한 최적화된 소방/방재 시스템을 적용했다.

서울시는 “어려운 경제전망 속에서 대규모 일자리 창출 등 경제효과가 큰 현대차 GBC 사업의 건축허가로 국가적 차원의 경제 활성화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