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원태기자] 미래교육 정책 설계를 위해 지난 24일부터 7박9일간의 일정으로 북유럽 3개국 순방에 나선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노르웨이 오슬로의 현지 도서관과 직업학교를 찾았다.
이 교육감은 지난 25일 비블로 퇴위엔 도서관(biblo toyen library)에서 독특하게 설계된 내부를 둘러보며 독서 중심에서 탈피한 도서관의 새로운 역할에 주목했다.
퇴위엔 도서관은 청소년(10세~15세) 전용 도서관으로, 갤러리를 연상케 하는 조형물(케이블카, 트럭, 조리 공간 등)을 배치해 상상력과 창의성을 자극하고, 정규 직원 외에 자원봉사자 그룹이 상주해 이용자들의 다양한 배움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어 이 교육감은 쿠벤고등학교(Kuben Videregaende Skole)를 방문해 노르웨이 직업교육 현장을 살펴봤다.
건축, 디자인, 전기·전자 등 10개 직업교육과 인문교육을 통합 운영하고 있는 쿠벤고등학교는 외부 기업이 학교에 입주해 산업현장을 학생 체험공간으로 활용하는 등 산업현장 밀착형 수업을 진행한다.
이 교육감은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이 경기교육을 넘어 세계가 공감하고 지향하는 교육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노르웨이 일정을 모두 마무리한 이재정 교육감은 27일 핀란드, 29일 에스토니아를 방문해 미래교육 현장을 추가로 살펴볼 예정이다. 
 

김원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