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원태기자] 최근 서울시 2030 도시기본계획에 5대 부도심권으로 계획된 상암·수색역 주변지역의 개발을 위해 차량기지를 이전하고, 후보 지역으로 인근에 위치한 고양시 덕은동이 검토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자 고양시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고양시는 서울시 개발사업에 따른 기피·혐오시설의 이전이 불가한 것은 물론, 구체적 협의가 없는 일방적인 차량기지 이전 추진에 반대한다고 1일 밝혔다.
수색차량기지 이전 사업은 한국철도공사에서 2013년 9월 ‘고양 수색역 북부선로 및 물류시설’ 설치를 위해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이 승인된 덕은동 97번지 일원 철도공사 소유 토지에 부지 면적 35만9천920㎡ 규모로 객차·발전차·기관차 검수를 위한 정비고와 선로를 신설한다는 사업이다.
그러나 고양시에는 서울시가 운영하는 기피·혐오시설인 장사시설(벽제화장장, 서울시 시립묘지)과 환경시설(서울난지물 재생센터, 서대문구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시설, 마포구 폐기물 처리시설)로 인해 주민들이 심각한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어서 차량기지 이전에 따른 주민들의 반대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시 철도교통과 관계자는 “차량기지 이전으로 피해가 발생되는 고양시와 사전 협의 없이 서울시와 한국철도공사가 수색지역 철도시설 이전 기본구상 및 타당성 용역 및 예비타당성조사 등을 일방적으로 추진하면서 다른 지역의 차량기지 이전과 마찬가지로 고양시와 마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원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