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창종화 JTI 코리아 노동조합 위원장, 호세 아마도르 JTI 코리아 대표, 이성진 JTI 코리아 노동조합 부위원장./JTI 코리아 제공

[한스경제 김호연 기자] 담배업체 JTI코리아가 3년간 계속된 노사 갈등을 마무리했다. 신임 대표가 나서 협상을 진행한 끝에 협상 타결 조인식을 열게 됐다.

3일 담배업계에 따르면 JTI코리아는 지난 2일 노사 협상을 마무리하고 서울 본사에서 협상 타결 조인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주요 합의 내용은 2021년까지 향수 3년 간 물가 상승률에 추가 인상률을 더해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소득을 보장한다는 것이다. 유치원부터 대학교까지 모든 교과 과정에 대한 학자금 지원 시스템을 마련하고, 노사 협력·상생 선언도 채택했다.

JTI코리아는 이번 합의가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 이룬 결과라 더 의미 있다고 밝혔다. 현재 담배 업계는 흡연 시장의 감소와 정부의 규제 강화 등으로 일부 업체가 인력을 줄이는 추세다. 여기에 반일감정까지 고조되면서 JTI가 인원 감축을 단행할 것이라는 예측도 많았다.

호세 아마도르(Jose Luis Amador) JTI코리아 대표이사는 “노사 갈등 해결을 위해 직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열린 소통을 유지하는 한편 전국식품산업노동조합연맹과 고용노동부의 적극적인 지지 속에 노조와 진정성 있는 대화를 이어갔다. 인원 감축 없이 함께 미래를 개척해 나갈 것이라는 사실에 고무되어 있다”라며 “이제 JTI 코리아의 비전을 지속적으로 실현하는 데 힘쓰겠다. JTI 코리아는 앞으로도 소비자들에게 최고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호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