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이재명 경기지사 핵심공약인 경기도 지역균형발전두고
최종환 파주시장, 안병용 의정부시장 등 북부 단체장들 반발
이재명 경기지사(사진 왼쪽)와 최종환 경기 파주시장. /한국스포츠경제DB

[한스경제=최준석 기자] 경기도가 수원시에 위치한 산하 공공기관 3곳을 균형발전을 목적으로 고양시로 이전키로 하자 같은 경기북부에 위치한 파주시와 의정부시 등이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파주시와 의정부시에 이어 경기북부 다른 시·군들의 불만 또한 감지되고 있어 갈등이 심화될 조짐이다.

이들은 3개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이 고양시 한 곳으로 이전되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핵심공약인 경기북부 지역균형발전을 이루기 어려울 뿐 아니라 주민 피해의식 회복에도 부정적이라는 주장이다.

8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 산하 공공기관인 경기관광공사, 경기문화재단,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등 3곳을 경기북부로 이전하는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지난 4일 고양시와 체결했다. 이에 따라 이들 기관들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고양관광문화단지에 오는 2024년 8월까지 이전을 완료하게 된다.

경기도가 밝힌 공공기관 이전 이유는 경기남부에 집중된 경기도청 산하 기관들을 경기북부에 전략 배치해 경기 남·북부 균형 발전을 이루기 위한 것으로 문화·관광·교육 분야 청사를 통합해 관광 허브로 육성하자는 것이다.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불균형 해소에 여전히 부족한 상징적인 조치일 수 있지만 실질적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모범적인 국토 균형 발전 모델로 만들겠다"며 경기도 전역 지역균형발전을 지방선거 이전부터 자신의 핵심공약으로 내세우며 거듭 강조해왔다.

하지만 경기도가 추구하는 가치인 지역 불균형 해소 조치는 현재 다른 지자체들의 반발을 불러왔고, 주민청원을 비롯해 성명서 발표로 이어지고 있으며 점차 갈등이 증폭되는 양상이다.

지난 5일, 경기도민 청원 게시판에는 '경기남부에 집중된 공공기관 1~2곳이라도 파주시로 이전해 달라'는 내용의 청원이 올라온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탄원게시글에 따르면 한 청원자는 "현재 파주시는 2기 운정신도시 개발로 인구가 급격히 늘고 있지만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은 단 1곳도 없는 상황"이라며 "남북통일을 대비하기 위해선 최소 1~2곳만이라도 파주 업무시설용지 등에 이전해야 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최종환 경기 파주시장도 다음날 곧바로 성명을 발표하고 '공공기관 경기북부 이전 지역 재검토'를 요구했다.

최 시장은 성명에서 "3개 공공기관의 이전 지역이 한곳으로 정해져 경기북부 균형발전이라는 이전 취지가 반감돼 안타깝다"며 "특히 경기관광공사 핵심사업의 대부분이 파주 DMZ 일원에서 추진되는 만큼 현장성을 반영한 경기도 파주시가 최적지였다"고 강하게 피력했다.

이어 그는 "3개 기관이 한곳에 이전될 경우 지역균형 발전이라는 목적을 이루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지역발전을 누구보다 기다리고 있는 경기 북부 주민들의 마음을 얻기도 어려울 것"이라며 "경기도는 3개 공공기관 중 경기관광공사 이전 지역을 신중하게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파주시에는 경기관광공사 직원 85명 중 35%에 해당하는 30여명이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 근무하고 있다"고 덧붙이며 관광공사 파주 유치를 적극 촉구했다.

또한 경기관광공사의 올해 예산의 50%가 넘는 171억원이 DMZ(비무장지대) 일원의 관광콘텐츠 개발과 인프라 구축에도 투자했다"고 밝혔다. 또 지난 3월 경기관광공사의 대표 평화관광상품이 될 임진각에서 판문점까지 11km를 달리는 '평화모노레일' 사업 추진을 발표한 바 있다고도 덧붙였다.

경기문화재단 북부사무소 유치를 위해 노력해 왔던 의정부시 역시 경기문화재단 고양시 이전 소식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동두천시는 수십년간 상주했던 주한미군의 평택시 이전으로 지역 경제가 침체기에 빠진 상태에서 경기도 산하기관 유치를 통한 지역 성장 동력 확보에 나섰지만 이번 경기도의 결정으로 비상이 걸린 셈이다.

앞서 지난 3월, 의정부시는 반환 예정인 미2사단 캠프 모빌 부지 내에 경기문화재단 북부사무소를 유치하기위해 수차례 협의를 진행했다. 경기문화재단 역시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으나 미군부대 반환이 지연돼 현재 답보상태다.

이와관련, 의정부시 관계자는 "3개 경기도 공공기관(경기관광공사·경기문화재단·경기평생교육원) 고양시 이전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정부에 미군부대 반환을 촉구하고 경기문화재단 유치를 경기도에 강력 건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