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0-20-30 전략’ 제시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이 은행권의 해외부문 비중 확대를 강조했다./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형일 기자]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은행권의 해외부문 비중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1일 김태영 회장은 은행연합회, 금융연수원, 금융연구원, 국제금융센터, 신용정보원이 공동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회장은 은행권이 향후 10년 내 자산과 수익에서 해외부문 비중을 20%로 확대하고 대형 금융그룹은 이를 기반으로 시가총액 30조원을 달성하자는 ‘10-20-30’ 전략‘을 제시했다.

지난해 기준 은행권 총자산에서 해외 비중은 5.1%, 당기순이익에서 비중은 7.0%로 나타났다.

또 김 회장은 “인수합병(M&A) 추진을 통한 적극적 현지화, 디지털 기반의 해외진출 전략 등을 통해 글로벌 진출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며 “새로운 성장 기반을 확보해 주요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핀테크 회사와 협력하고 개방형 혁신을 강화해 ‘디지털 전환’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며 “은행이 본인의 신용정보를 통합해 조회하고 신용·자산관리 등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는 마이데이터(MyData) 사업을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했다. 

김 회장은 금융지주회사 내 계열사가 시너지를 극대화하려면 콜센터, 정보기술(IT) 등 업무를 통합하는 비용 효율화 방안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각 자회사가 보유한 고객 정보의 공유를 허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현재 빅데이터, 핀테크, 플랫폼 방식이 주목을 받는 이유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고객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며 ‘고객 중심’ 경영을 강조했다.

구체적인 과제로는 복합점포 활성화, 방카슈랑스 규제 완화를 통한 원스톱 금융서비스의 제공과 기업투자금융(CIB) 역량 제고를 통한 다양한 기업금융서비스 제공, 유니버설뱅킹 시스템의 도입 등을 꼽았다.

또 초저금리·고령화·저출산 등 뉴노멀 시대에 맞는 새로운 자산관리, 재산증식 수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며 신탁업법 제정, 신탁재산에 대한 포괄주의 정의 방식 채택 등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대규모 손실을 입힌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관련해 김 회장은 “소비자피해가 발생한 점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은행산업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형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