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비확보 증가율 12.9% 비중 지속 증가
'2030 부산월드엑스포' 용역 예산 확보
11일 부산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변성완 부산시 행정부시장이 내년도 최종 국비확보액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변진성 기자
[한스경제=변진성 기자] 오거돈 부산시정이 역대 최대규모인 국비 7조 원 시대를 열었다.
 
변성완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11일 부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확정된 2020년도 최종 국비 규모가 7조755억 원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확보한 6조2,686억 원보다 8,069억 원 늘어난 규모다.
 
시의 의견에 따르면 512.3조로 편성된 정부 예산안의 확장재정 기조와 비교해 증가율이 3.8%포인트 높은 12.9%로 집계됐고, 투자분야 직접사업의 경우 최초 신청액 대비 확보율이 81%로 2년 연속 80%대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내용으로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후속사업인 '한-아세안 ICT 융합 빌리지 구축' 예산이 56억 원 반영됐으며, 외국인 유학생 정주환경 개선으로 우수 유학생 유치와 지역대학 활성화에 기여할 '아세안 유학생 융복합 거점센터 건립' 설계비도 5억7,000만원이 반영됐다.
 
또한 지난 5월 국가사업으로 확정된 세계 3대 메가 이벤트인 2030 부산 월드엑스포 마스터플랜 용역비가 23억 원 확보돼 원도심 대개조 사업과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건설사업으로는 지난 1월 정부 예타면제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부산신항~김해 간 고속도로 건설 기본설계비를 61억 원 확보함으로써, 총사업비 9787억 원의 대규모 사업이 시작될 예정이다.
 
아울러 동부산-서부산을 연결해 지역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만덕~센텀 도시 고속화도로 건설 사업비 57억 원을 확보해 총 7,832억 원 사업의 첫 시작을 알리게 됐다.
 
기획재정부가 난색을 보였던 '부산진역 CY 부지 이전 실시설계용역비' 30억 원도 긴 진통 끝에 전액 반영됨에 따라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총사업비 2조 5,000억 원의 부산항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국토교통부로부터 혼잡도로로 지정받은 4개의 도로건설 사업인 을숙도대교~장림고개 간 지하차도 건설 145억 원, 덕천동~아시아드주경기장(만덕3터널) 도로건설 150억 원, 식만~사상간 도로건설 150억 원, 문전교차로 지하차도 건설 29억 원을 확보했다.
 
이외에도 내년도 사업이 종료되는 산성터널 접속도로(금정측) 건설비 131억 원, 엄궁대교 건설 113억 원, 도시철도 사상~하단간 건설 230억 원 등 사회간접자본(SOC) 분야 주요사업들의 예산도 확보됐다.
 
연구개발(R&D) 분야는 신규 사업을 다수 확보했다. 친환경 선박기자재의 해상실증을 통해 국산기자재 수출 증대를 획기적으로 지원할 다목적 해상실증 플랫폼 구축비 30억 원, 드론 서비스 플랫폼 신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지원할 DaaS기반 글로벌 스마트오션시티 구축사업 20억 원 등 미래성장동력 씨앗 예산을 확보했다.
 
수산자원 회복과 어업인 경영위기 극복을 견인할 대형선망어업 감척사업비도 총 2개 선단 감척비 120억 원을 확보했다.
또한, 국회 심의 과정에서 감액이 예상됐던 중입자가속기 구축 예산 280억 원도 정부안 원안대로 확보됨에 따라 사업을 본격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아울러 낙동강 하구의 세계적 생태자원의 체계적 보전과 연구를 전담할 국립자연유산원 기본계획수립 용역비 2억원을 확보했고, 남북단일팀 구성이 기대되는 ‘부산세계탁구선수권대회’ 개최비도 25억원을 확보했다.

부산=변진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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