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4차산업혁명위, ‘개인 주도형 의료데이터 이용 활성화 전략’ 의결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앞으로 개인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의료 데이터를 통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된다. 이를 통해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의료 데이터를 개인 스마트폰이나 PC 등에서 열람할 수 있게 하고, 해당 정보를 토대로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제공=4차산업혁명위원회

특히, 내가 진료를 받지 않은 병원에서도 과거 의료 정보에 동의하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 응급상황 및 진료에 즉시 대처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는 13일 광화문 회의실에서 제14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개인 주도형 의료데이터 이용 활성화 전략’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회의는 제2기 4차위의 마지막 회의였다.

이는 4차위 디지털 헬스케어 특별위원회와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국민 건강증진과 의료서비스 혁신을 위해 의료데이터 활용 전략을 마련한 것이다.

그동안은 개인 의료데이터는 의료기관, 공공기관 등에만 보유되고 제대로 공유되지 않아 정작 정보주체인 개인은 열람하거나 활용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개인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의료데이터를 통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면 여러 의료기관 등에 흩어져 있는 의료데이터를 내 스마트폰이나 PC 등을 통해 한 곳에서 열람하고 진료나 검사결과를 알기 쉽게 시각화해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우선 개인 중심 의료데이터를 통합·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마이헬스웨이(My HealthWay)’를 개발해 보급한다. 개인을 매개로 데이터 보유기관을 연결해 의료데이터를 통합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마이헬스웨이를 통해 여러 의료 기관에 흩어져 있는 의료데이터를 개인 스마트 기기로 열람하고, 진료나 검사결과를 알기 쉽게 시각화해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개인 선택에 따라 원하는 의료기관에 자신의 의료데이터를 제공하고 활용할 수도 있다.

의료기관들의 참여 유도를 위해 의료정보기술 인프라를 구축하고 데이터를 활용하는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부처별로 운영되고 있는 기존 의료데이터 사업들도 마이헬스웨이와 연계시킨다.

다만, 마이헬스웨이는 데이터와 서비스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허브 및 접속 자격을 인증하는 역할만 제공된다. 철저한 신원증명과 개인인증을 통해 정보의 유출 및 유용을 방지할 예정이다.

개인이 안심하고 자신의 의료데이터를 활용활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의료정보 보호·보안 가이드라인도 마련된다. 정보보호 상황 모니터링, 데이터 암화호 등의 시스템 보안 체계가 구축된다.

이를 통해 의료기관은 다양한 의료데이터를 활용한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 국가적으로도 건강관리와 질병 사전예방을 통해 의료비와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개인 주도형 의료데이터 이용 활성화 전략 구체화를 위해 각 부처는 세부 추진 계획을 마련하고, 4차위는 추진 계획을 심의·의결하고 부처별 추진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장병규 4차위원장은 “개인에게 데이터 권리를 부여하고 이 데이터를 스스로 활용·공유함으로써 의료정보 자기결정권이 보장되고 의료서비스 혁신이 유발되는 생태계를 조성, 국민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의료계와 정부가 함께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