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3국 보건장관 공동선언문 채택…ICT 통한 보편적 의료보장 등도 공유
15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제12차 한·중·일 보건장관회에서 마 샤오웨이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주임(왼쪽부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카토 카스노부 일본 후생노동성 대신이 단체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제공= 보건복지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한국·중국·일본 보건당국이 3국의 공동 보건 정책 이슈인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보편적 의료보장과 감염병 예방·대응, 고령화 문제 등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16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14∼15일 서울에서 열린 제12차 한·중·일 보건장관회의에서 3국 보건장관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제공= 보건복지부

한·중·일 보건장관회의는 2007년 신종인플루엔자 대응을 위해 우리나라 제안으로 시작된 회의체다. 3국은 매년 회의를 순환 개최하고, 공통된 보건의료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공동대응방안을 논의한다.

이번 회의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마 샤오웨이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주임(장관), 카토 카츠노부 일본 후생노동대신(장관), 카사이 타케시 세계보건기구(WHO) 서태평양 지역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 한·중·일 3국은 △‘감염병 예방 및 대응’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보편적 의료보장 달성' △'건강하고 활동적인 고령화'와 관련해 각국의 노력과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유럽에서 시작된 홍역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중동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이 한국에까지 유입된 사례는 그 어느 국가도 감염병으로부터 안전지대에 있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며 "지리적으로 인접하고, 인적ㆍ물적 교류가 활발히 일어나는 한중일 3국에게 있어 신·변종 감염병에 대응하는 것은 단일 국가의 문제가 아닌 공통의 과제"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보건위기상황에서 3국 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보건당국 간 신속한 사전 정보 공유체계 구축을 제안했다.

박 장관은 "동북아 3국 간 위기상황시 백신 수급 현황 등에 대한 정보 공유 및 백신의 상호 유통 조치를 제안한다"며, "어느 국가에서 백신 수급이 불안정하거나 안전성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처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3국 장관은 '감염병 대응에 관한 공동행동계획 3차 개정안'에 서명했다. 이를 통해 보건위기상황 발생 시 신속한 의사소통을 위해 한중일 질병관리조직 기관장 간 직통 연락체계를 구축하고, 일반 대중에게 정확한 정보를 공개하기로 약속했다.

박 장관은 "정보통신기술(ICT)가 보편적 의료보장 달성을 위한 보건의료 시스템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3국은 공동선언문을 통해 보건 분야에서 ICT 및 빅데이터 활용을 촉진하는 기술과 모범 사례 등을 공유하고, 보건의료 데이터 기준에 관한 연구 등을 장려하기로 했다.

3국은 공통의 고민인 고령화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한·중·일 3국은 국가가 질병 예방에 힘쓰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삶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3국 보건장관은 고령화 정책에 대한 3국의 정책 지향을 담은 '건강하고 활동적인 고령화 협력 관련 3국 공동선언문'을 이달 말에 개최될 3국 정상회의 때 제출하는 데 합의했다.

3국 장관은 이번 회의 결과를 반영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고, 내년 제13차 회의를 중국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박 장관은 "한·중·일 보건장관회의는 3국의 보건의료제도 발전과 협력에 기여하는 중차대한 역할을 해낼 것"이라며 "상호 간의 협력 관계가 더욱 공고히 유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