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한승희 기자] 일 년 중에서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동지(冬至)가 다가오면서 관련 날짜와 팥죽 칼로리에 관심이 모인다. 이 가운데 팥죽, 붕어빵 등 높은 칼로리를 자랑하는 겨울 음식을 모아봤다.

■팥죽

팥죽은 주로 동지에 먹는 음식으로 예로부터 질병이나 귀신을 쫓는 음식으로 알려져 왔다. 또한 팥죽은 1인분 기준 약 484kcal로 성인 한 끼 권장 칼로리가 약 600kcal 임을 감안해보면 한 끼 식사로도 훌륭한 음식으로 손꼽힌다.

■붕어빵

붕어빵은 냄새만 맡아도 군침이 도는 겨울철 대표 간식이다. 붕어빵은 밀가루 반죽으로 만들어 탄수화물의 비율이 높고 팥까지 들어 있어 높은 칼로리를 자랑한다. 붕어빵 하나의 칼로리는 약 100~120kcal로 세 개만 먹어도 밥 한 공기를 넘게 먹는 셈이 된다.

■호떡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인 호떡은 밀가루를 튀겨서 만드는 조리법인데다 당분 가득한 꿀까지 들어 있어 높은 칼로리를 자랑한다. 호떡의 칼로리는 무려 1개 당 250kcal로 한 개만 먹어도 밥을 굶어야 할 정도다.

■어묵

추운 날이면 어김없이 떠오르는 것이 어묵이다. 하지만 어묵은 높은 칼로리는 물론 생선살을 가공해 만들어 개당 401mg 정도의 높은 나트륨을 자랑한다. 특히 어묵 국물을 같이 마시거나, 어묵을 간장에 찍어 먹으면 나트륨 섭취량은 훨씬 더 늘어나 섭취량에 주의가 필요하다.

■군고구마

고구마는 보통 다이어트에 좋은 건강식이라 여기기 쉽지만 군고마의 1개의 칼로리는 무려 240kcal이다. 또한 군고구마는 익힌 고구마보다 수분이 없어서 살이 더 찌기 쉬우며 혈당 역시 빠르게 올려 하루에 1~2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한승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