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최지연 기자] '사랑의 불시착' 제작진이 드라마 제작 과정에 대해 밝혔다.

14일 첫 방송된 tvN 토일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의 흥미로운 설정이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드라마의 주된 스토리는 어느 날 돌풍과 함께 패러글라이딩 사고로 북한에 불시착한 재벌 상속녀 윤세리(손예진)와 그녀를 숨기고 지키다 사랑하게 되는 북한 장교 리정혁(현빈)의 절대 극비 로맨스다. 특히 현실적으로 만날 수 없는 남녀북남의 로맨스라는 생소함이 ‘사랑의 불시착’의 출발점이다.

‘사랑의 불시착’의 모티브는 2008년 일어난 사건에서 착안했다. 집필을 맡은 박지은 작가는 2008년 9월 12일 우리나라의 여배우가 인천에서 레저보트를 즐기던 중 방향을 잃고 월북해서 해안가의 북한 남성과 대화까지 나눈 후 북한 경비함의 추격을 받고 도망친 사건 보도를 접했다. 이를 드라마화하면 색다른 재미가 있을거라고 생각한 박 작가는 해상 사고로 월북 또는 월남한 실제 사건들에 대한 자료를 모았고 북한에 간 재벌이란 가제로 초기 시놉시스를 작성해 여러 차례 드라마화를 위한 논의를 해왔다.

그러나 박 작가의 다른 아이디어들이 먼저 작품화되면서 2018년에 들어서야 마침내 이 시놉시스의 드라마 제작이 결정됐다.

박 작가는 드라마 제작이 결정된 후 제작회의를 하던 중 이미 영화 ‘동해물과 백두산이’와 ‘그물’ 등 해상 사고 또는 배를 이용해 월남, 월북한 작품들이 있음을 확인했고 배가 아닌 기체를 이용해 북한으로 넘어가는 방법을 생각하게 됐다.

헬기와 경비행기, 패러글라이더 등 다양한 기체를 후보군으로 놓고 고민하던 중 북한 특수부대 출신의 군사전문가들과 항공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헬기나 경비행기는 레이더에 감지가 되지만 무동력비행체인 패러글라이더는 레이더에 감지되지 않으며 이 점을 이용해 실제로 북한군이 특수전부대에서 패러글라이더를 이용해 한미연합사 침투훈련을 실시한 적이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됐다. 이에 실제 패러글라이딩으로 인한 낙오사건들을 조사했고 패러글라이딩을 하던 이스라엘 여성이 시리아 국경을 넘은 사건, 경남 함안에서 패러글라이딩을 하던 사람이 창원의 교도소 운동장 한가운데 불시착한 사건, 패러글라이딩 중 태풍의 눈에서 생존해 60km 떨어진 곳에 불시착한 여성에 대한 사건 등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찾았다. 따라서 태풍이나 용오름 같은 특별한 자연재해 상황이라면 패러글라이더 기체가 발견되지 않고 북쪽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있다는 결론을 얻어 패러글라이딩을 하다 북으로 넘어가는 설정으로 변경하게 되었다.

결국 배 조난 사고를 기초로 한 이전 시놉시스는 본 작품의 드라마화를 결정한 후 몇 개월의 수정을 거쳐 마침내 패러글라이딩 사고를 기초로 한 현재의 최종 시놉시스와 제목으로 확정되었고 최초 기획단계에서부터 11년이 지난 올 12월 마침내 작품이 안방극장에 첫 선을 보이게 된 것이다.

작품의 배경이 된 북한에 대한 방대한 자료조사는 물론 끊임없는 검증과 노력도 동반됐다. 박 작가는 북한 전방부대 장교, 전방부대 사택마을에 거주했던 군관의 아내, 보위사령부 간부, 장마당 상인, 꽃제비, 밀수꾼, 무역상, 운전공, 의사, 연구원, 유학생 출신의 피아니스트, 영화감독, 해외파견 음식점 종업원 등 수십 명에 이르는 다양한 직업군의 탈북인들을 지속적으로 취재해 북한의 생활상에 대한 조사에 주력했다.

특히 탈북인 곽문안 작가가 보조 작가로서 작품에 참여해 북한 관련 아이디어와 씬구성 작업은 물론 세밀한 최종 검증 작업을 하고 있다. 또한 백경윤 북한말 전문가도 북한관련 자문과 디렉팅 코치를 하고 있다.

북한은 우리와는 단절된 곳이지만 우리의 각종 생활용품들, 드라마와 케이팝 등의 문화가 은연중 많이 퍼져 있으며 비밀리에 우리나라의 문화에 대해 동경하는 분위기가 만연해 있다고 한다. 제작진은 우리에게는 익숙한 듯 생소한 또 다른 삶의 모습들에 대한 실제적인 자료들을 바탕으로 이상한 나라와 같은 세계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때로는 사실적으로 때로는 판타지적으로 구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연출자 이정효 감독이 제작발표회에서 “로맨스를 할 수 있는 단절된 공간, 긴장감 넘치는 사건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배경으로 북한을 다루고 있다”고 말한 것처럼 체제나 정치가 아닌 그 속에서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네 남녀의 금지된 로맨스를 효과적으로 그려내는 배경으로서의 북한은 극적 공간인 셈이다.

한편, '사랑의 불시착'은 지난 15일(일) 방송된 2회에서 최고 시청률 7.8%까지 기록하는 등 쾌조의 출발을 알렸으며(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 가구 기준), 방송 첫 주만에 콘텐츠 영향력 지수(CPI)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프로그램 드라마 부문 1위를 기록하는 등 시청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진=tvN 제공

최지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