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재취업 돕기 위해 유망직종 훈련 확대... 가상현실(VR) 이용한 면접 콘텐츠 개발
사진=freepik

[한스경제=이정민 기자] 정부는 내년에 여성 경력단절 예방을 위한 지원이 강화되고, 아이돌봄서비스 내실이 더 강화키로 했다.

여성가족부가 19일 발표한 '2020년 경제정책방향'에 따르면 내년 재직 여성의 고충과 노무 상담, 기업 직장문화 개선을 위한 컨설팅을 하는 '경력단절예방 서비스 기관'을 기존 35곳에서 60곳으로 확대한다.

기업 내 여성 역량을 강화하고 대표성을 제고하기 위해 인식개선 작업, 관련 연구조사, 제도개선 등에도 나설 계획이다.

여가부는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을 돕기 위해 유망직종 직업훈련을 확대하고, 가상현실(VR)을 이용한 모의 면접 콘텐츠 개발에도 나선다.

취업 상담과 훈련, 취업 연계 등 전 과정을 통합 제공하는 '경력이음 사례관리서비스' 인력을 현행 10명에서 20명으로 늘린다. 경력단절 여성 창업을 지원하는 인력도 30명에서 40명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현행 3만명 수준인 아이돌보미는 내년 3만4000명으로 늘어나고, 수요자 대기 관리시스템도 구축한다.

아이돌보미 양성·보수교육을 내실화하고, 아동학대 사례관리 전담인력 222명을 새롭게 확충할 계획이다.

또 돌봄과 생애주기별 상담, 교육을 통합 지원하는 가족센터 64곳을 설치하고, 가족상담 인력도 기존 44명에서 254명으로 대폭 늘릴 예정이다.

지역 주민이 주도하는 돌봄공동체 시범사업을 15개 지역에서 운영하고, 부모들이 자녀를 함께 돌보는 '공동육아나눔터'도 268곳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위치 청소년 보호와 지원체계도 강화한다. 

위기청소년 통합관리를 위해 지자체 9곳에 '청소년안전망팀'을 신설한다. 이주배경 청소년과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시범사업(2곳), 고위기 청소년 집중지원 맞춤형 프로그램 시범 운영(17곳)도 한다.

여가부는 가출 청소년 조기발견을 위한 거리상담 전문 요원, 청소년동반자도 그 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학교 밖 청소년의 직업 교육 등 프로그램 참여를 높이기 위해 급식 지원과 전용공간 20곳을 새롭게 설치하기로 했다.

아울러 여성 인권 보호, 성 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여성폭력방지위원회'를 신설하고,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의 특수법인 출범, 여성폭력 통계 구축 등 여성안전 총괄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정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