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칠레 정부 작성 보고서 "K팝 팬들이 시위에 영향 줬다"
칠레. / 연합뉴스

[한스경제=조성진 기자] 칠레 정부가 최근 칠레 시위 사태에 대해 "K팝 팬들이 영향을 줬다"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냈다.

23일(현지 시간 기준) 복수의 칠레 매체에 따르면 해당 보고서는 칠레 내무부가 작성해 최근 검찰에 제출한 112쪽 분량으로 알려졌다.

칠레 정부는 해당 보고서에서 산티아고 지하철 요금 인상을 도화선으로 칠레 시위가 격화한 지난 10월 18일부터 11월 21일까지 한 달여 동안 소셜미디어 등에서 시위와 관련해 500만 명의 사용자가 쓴 게시물 6천만 건의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분석한 게시물 중 19.3%가 칠레 밖에서 생산된 것"이라며 시위 초기에 외부 세력이 영향을 있었음을 시사했다.

해당 보고서는 또 인터넷상에서 주로 영향력을 미친 그룹으로 러시아방송 RT나 베네수엘라 방송 텔레수르, 아르헨티나 좌파 인사들, 칠레 안팎의 유명인 등과 함께 K팝 팬들을 지목했다. 해당 보고서는 "젊은 인터넷 이용자들이 시위 초기 8일간 400만 건 이상의 리트윗을 하며 시위 동참 분위기를 조성했다"라며 이들을 'K팝 팬들'이라고 명시했다.

한편 이에 대해 칠레의 야당 의원들은 "정부가 시위의 근본 원인이나 책임을 무시하고 외부 세력에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라며 "해당 보고서 작성 책임자와 보고서에 든 비용을 밝히라"라고 요구했다.

조성진 기자

관련기사

키워드

#칠레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