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거동불편자 의료접근성 개선…의사, 환자 찾아가는 왕진 시범사업 추진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오늘(27일)부터 거동불편자의 의료접근성 개선을 위해 의사가 환자를 찾아가는 ‘왕진’ 시범사업이 시작된다.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은 ‘일차의료 왕진 수가 시범사업’에 참여 의료기관 모집을 완료했으며, 27일부터 왕진 시범사업이 시행된다고 밝혔다.

제공= 보건복지부

‘일차의료 왕진 수가 시범사업’에 총 348개 의원이 참여 신청을 했으며, 지역별로는 서울(107개), 경기(92개)가 가장 많다.

진료과목별로 일반의(52.3%)와 내과(17.5%), 가정의학과(8.3%), 이비인후과(5.5%), 외과(3.4%)의 비중이 높다.

앞으로 거동이 불편한 환자는 사업 참여 의원에 왕진을 요청할 수 있으며, 왕진료 시범 수가와 해당 의료행위 비용에 대해 100분의 30을 부담한다.

거동불편 환자는 △마비(하지·사지마비·편마비 등) △수술 직후 △말기 질환 △의료기기 등 부착(인공호흡기 등) △신경계 퇴행성 질환 △욕창 및 궤양 △정신과적 질환 △인지장애 등이 포함된다.

왕진 시범사업에서 참여기관은 일주일에 의사 1인당 왕진료를 15회만 산정할 수 있으며, 동일건물 또는 동일세대에 방문하는 경우 왕진료의 일부만 산정할 수 있다. 촉탁의 또는 협약의료기관 의사가 진료하는 사회복지시설에는 시범수가 산정이 불가하다.

이중규 복지부 보험급여과장은 “심평원과 시범사업을 운영해 나타나는 문제점을 면밀히 점검하고, 개선 필요사항과 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사업 개선사항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제공= 보건복지부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