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삼성 측에 주문한 ‘준법 경영’에 대한 조치
삼성전자가 `준법감시위원회`를 만든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삼성그룹이 내부 감시를 위한 `준법감시위원회`를 만든다. 위원장에는 김지형 전 대법관을 내정했다.

이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삼성 측에 주문한 ‘준법 경영’에 대한 조치에 대한 대응책으로 풀이된다.

2일 삼성과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 달 17일 삼성그룹 주요 계열사 사장들이 모여 별도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했다. 위원장에는 김지형 전 대법관이 내정됐고, 외부 인사 위주로 위원들을 구성한 것으로 전해진다.

서울고법 형사1부는 지난 1차 공판에서 이 부회장에게 ▲과감한 혁신 ▲내부 준법감시제도 ▲재벌체제 폐해 시정 등을 주문했다.

정준영 부장판사는 지난해 12월6일 3차 공판에서 "정치 권력으로부터 또 다시 뇌물 요구를 받더라도 응하지 않을 그룹 차원의 답"을 4차 공판이 열리는 내년 1월17일까지 가져오라고 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이 같은 재판부의 주문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 이유다.

위원장에 오른 김 전 대법관은 삼성전자 백혈병문제 조정위원장을 맡아 11년 간 이어진 논란을 마무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대법관 시절 2016년 구의역 사고 진상규명위위원장, 2018년 김용군씨 사망 사고 관련 진상규명위원장 등을 맡았다. 현 정부에서는 대통령 소속 규제개혁심사위 민간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 부회장이 다음 재판을 앞두고, 재판부로부터 요구받은 숙제들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혐의 재판, 노조 와해 재판까지 이어진 상황이다.

삼성은 일련의 사태들을 추스르기 위해 준법감시위원회를 시작으로 고강도 후속 대책을 내놓을 것이란 전망이다. 이 부회장의 다음 재판 기일은 오는 17일이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