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신시가지 중 최초 통과…재건축 기대감 커져
전문가 "관심 늘겠지만 매수세 늘진 않을 것"
목동신시가지 아파트 전경./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목동 6단지가 정밀안전진단을 통과했다. 정밀안전진단은 재건축의 첫 관문으로 총 5단계(A~E등급)로 나눠져 있고 이 중 D 또는 E등급을 받아야만 재건축을 위한 관련 절차를 밟을 수 있다.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중 안전진단을 통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장에서는 이번 결과가 다른 목동의 재건축 단지들로 투자 수요를 불러올 지 주목하고 있다.

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목동 6단지'가 정일안전진단 결과 D등급을 부여받았다. D등급은 재건축을 할 수 있는 등급이며, A·B·C등급을 받으면 재건축이 불가능하다. 다만 D등급은 조건부 통과로, 한국시설안전공단 등 공공기관의 2차 적정성 검토를 받아야 한다.

단번에 재건축이 가능한 등급을 얻어내진 못했지만 목동 6단지의 통과는 다소 의외의 결과로 받아들여 진다. 최근 정부가 안전진단 기준을 높이면서 재건축을 옥죄고 있어서다. 이 영향으로 앞서 안전진단을 신청한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선수촌아파트와 노원구 월계시영 아파트, '미성·미륭·삼호3차'는 고배를 마셨다.

이러한 가운데 목동 6단지가 안전진단을 통과했다는 소식은 일대 재건축 단지에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목동에선 이미 재건축 준비가 분주하다. 현재까지 5·9·11단지가 정밀안전진단을 신청해 결과를 기다리고 있으며, 13단지는 내년 초 신청 예정이다. 4·7·8·10·12·14단지도 안전진단에 필요한 비용을 모금 중에 있다.

시장에서는 이번 결과가 목동으로 투자수요를 불러올지 주목하고 있다. 목동의 재건축 사업이 초기단계라서 현재의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와 분양가 상한제 등 각종 규제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사업이 1~2년 내 진행되는 것이 아닌 길게는 10년 이상씩 필요한 재건축 사업 특성 상 차기 정부에선 일정 부분 조정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일례로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는 지난 2006년 도입된 후 2012년까지 시행됐었다. 그러나 경기침체 등을 이유로 2013년부턴 적용이 유예되다가 2018년 1월 1일부터 부활해 시행 중이다.

분양가 상한제도 지난 2005년 공공택지에 도입된 후 2007년 9월 민간택지로 확대됐으나 2015년 4월 민간택지는 조건부 실시로 바뀌면서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사실상 사문화됐다. 이후 집값이 급등세를 보이자 문재인 정부는 분상제를 다시 꺼내 들었다.

목동 일대 A중개업소 관계자는 "6단지의 안전진단 통과 후 기대감에 다른 재건축 단지 위주로 매수 문의가 몇건 오기는 했다"며 "다만 여전히 재건축 규제가 많고 안전진단이 통과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고 투자해야 하는 지역"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일부 관심은 늘겠지만, 매수세가 크게 붙지는 않을 것으로 봤다. 집값도 추가 상승없이 보합을 유지한다는 의견이다. 재건축 규제가 건재한데다 최근 보유세 강화와 대출 규제로 자금 마련이 어려워진 시점에서 자기 자본이 오랜 기간 묶여 있어야 한다는 점이 부담일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정밀안전진단 통과로 투자수요들에게 관심도는 높아질 것"이라면서도 "아직 사업초기단계이고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을 허용용적률의 20% 이상 확보와 초과이익환수제 등 여러 변수가 존재하여 단기적 상승과 유입보다는 관망세가 이어질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융규제와 적지 않은 자기자본이 장기간 묶이는 점도 투자수요의 고민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경희 부동산114 수석연구원도 "6단지의 안전진단 통과는 일대 재건축 단지들에겐 분명한 호재는 맞다"며 "그러나 아직 사업 초기단계라 오랜기간을 보고 투자해야 하는데, 막대한 보유세를 부담하면서까지 목동의 재건축 단지로 투자하기는 쉽지 않을 듯하다"고 설명했다.

황보준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