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노동이사제’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
청와대 출신 윤종원 은행장
내년 임기만료 기업은행 사외이사 2명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이 '노동이사제' 도입을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형일 기자]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이 노조와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노동이사제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노동이사제는 기업 이사회에 노조 대표 또는 이사가 파견되는 제도다. 노동이사가 이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노동자의 의견을 대변하고 이사회의 사업계획과 예산, 재산처분 등의 의사 결정에 참여한다.

6일 윤종원 기업은행장은 한스경제와 전화통화에서 “노동이사제는 노조가 요구하는 여러 사안 중 하나”라며 “노동이사제는 저 혼자 추진할 수 있는 부분도 아니고 제도적인 뒷받침도 있어야 하지만 노동이사제 추진을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윤 은행장은 지난 3일 기업은행 본사로 첫 출근을 시도했지만, 노조의 출근 저지로 발길을 돌려야 했다. 노조는 윤 은행장이 경제관료 출신으로 금융 경력이 전혀 없는 낙하산 인사라며 반대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노조가 요구하는 노동이사제가 하나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 2월 기업은행 노조는 노동이사제를 추진했다. 지난 2017년 금융행정혁신위원회가 금융공공기관에 노동이사제 도입을 권고해서다. 그러나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의 반대로 무산됐다.

중소기업은행법 26조에 따르면 기업은행의 전무이사와 이사는 은행장의 제청으로 금융위원회가 임면한다고 규정돼있다.

노동이사제 도입여부를 금융위가 결정하는 부분도 긍정적인 부분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윤 은행장을 지지하기도 했다. 지난 3일 은 위원장은 ‘2020년 범금융 신년인사회’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윤 은행장은 자격이나 전문성이 충분한 인물”이라며 “윤 은행장은 내가 제청했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이어 “노조와의 갈등이 장기화되면 안된다”며 “은행을 사랑하는 직원들의 마음을 윤 은행장도 알고 있으므로 서로 대화해서 이해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윤 은행장과 은 위원장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동기이자 행정고시 27기 동기다.

청와대가 윤 은행장에게 힘을 실어준 부분도 주목할 대목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분들은 기본적으로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동이사제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다. 정부는 노동이사제가 도입되면 기업의 의사결정 구조가 민주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 은행장은 지난 2018년 6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을 역임했다.

기업은행과 같은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이 노동이사제와 유사한 노조 추천 이사제를 추진하고 있는 점도 윤 은행장이 부담감을 덜 수 있는 부분이다.

노조추천이사제는 노조가 추천하는 전문가를 이사회 사외이사로 참여시키는 제도로 노동이사제의 전 단계로 평가받는다. 수출입은행은 최근 노조를 포함해 사외이사 후보에 대한 추천을 모두 마쳤다.

김형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