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아자동차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기아자동차가 친환경 전기 트럭 봉고3 EV를 출시하며 기존 소형 트럭시장 재편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기아차가 이번에 출시하는 봉고3 EV는 완충 시 211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135kW 모터와 58.8kWh 배터리를 탑재했다. 100kW급 충전기로 충전을 할 경우 54분이면 배터리 급속 충전이 완료된다고 기아차는 설명했다.

봉고3 EV에는 적재 중량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주행 가능 거리를 안내하는 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제동 시 발생되는 에너지로 배터리를 충전하는 회생제동 시스템도 갖췄다.

편의사양도 강화됐다. 전동식 파워스티어링(R-MDPS), 버튼 시동 시스템, 전자식 파킹브레이크(EPB, 오토홀드 포함)가 전 트림에 기본 적용됐다.

이밖에 ▲전방 차량 또는 보행자와 충돌 위험이 감지될 경우 운전자에게 이를 경고하고 필요 시 브레이크 작동을 보조하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방향지시등 조작 없이 차량이 차로를 이탈하려 할 경우 스티어링 휠 제어를 돕는 ‘차로 이탈방지 보조' ▲주행 중 운전자의 주의 상태를 표시해주며 운전자 주의 수준이 ‘나쁨’으로 떨어지면 경고하여 휴식을 권하는 ‘운전자 주의 경고' 등 첨단 안전사양도 대폭 강화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봉고3 EV는 도심 운송에 최적화된 전기 트럭으로 도시 환경에 적합한 주행거리와 충전 시간, 소형 상용 EV 특화 신기술을 보유해 편의성을 갖췄다”며 “구매 보조금과 합리적인 유지비 등 기존 디젤차 대비 높아진 경제성과 전동화를 기반으로 한 정숙성으로 소형 트럭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가격은 ▲GL 4050만원 ▲GLS 4270만원이다. 여기에 화물 전기차 보조금과 등록 단계 세제혜택까지 받으면 가격이 더 내려간다. 이밖에 공영주차장 주차비,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