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위기 극복 위한 3대 중점추진과제 발표... LCD 신속한 구조조정 통해 OLED 전환 가속화
LG디스플레이가 CES2020 개막을 앞둔 6일(현지시각),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올해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CTO 강인병 부사장, CEO 정호영 사장, 전략담당 송영권 전무. /LG디스플레이 제공

[한스경제=(라스베이거스) 이승훈 기자] “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력과 인재라는 탄탄한 경쟁력이 있기에, 올해 중점 과제들을 제대로 실행해 간다면 보다 더 새롭고 강한 회사로 도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호영 LG디스플레이 CEO (사장)이 위기의 디스플레이 시장을 극복하고 새롭고 강한 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3대 중점추진 과제를 선포하며 이같이 밝혔다.

정호영 사장은 세계 최대 전자제품 전시회인 미국 ‘CES (Consumer Electronics Show)2020’ 개막을 하루 앞둔 6일(현지시각),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LVCC)에서 취임 후 첫 기자 간담회를 열고 올해의 사업전략을 발표했다.

3대 중점 과제로는 대형 OLED 대세화, P-OLED 사업 턴어라운드, LCD 구조 혁신 가속화 등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정 사장은 “현재 디스플레이 시장은 글로벌 경쟁심화와 구조적 공급과잉으로 어려움이 있지만, OLED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새로운 시장 전개 가능성도 높다”고 말했다.

또한 정 사장은 “새로운 도약을 만들어내기 위한 변화의 시작은 본질에 집중하는 것” 이라며 “우리가 가진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고객가치 창출에 집중해 차별적 시장 지위를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 내겠다”고 밝혔다.

대형 OLED 대세화에 주력

LG디스플레이는 대형 OLED를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로 선정,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키로 하고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고 있다.

OLED TV용 패널은 풍부하고 정확한 색 표현뿐 아니라 슬림한 디자인과 다양한 폼팩터(롤러블, 벤더블), 시네마틱 사운드 등 OLED만의 차별적 가치를 제공해, 현재 대다수 주요 TV 브랜드에서 하이엔드 제품으로 OLED TV를 출시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 2013년 20만대에 불과했던 판매량은 2019년 300만대 중반까지 성장했다.

LG디스플레이는 향후 대형 OLED 대세화는 물량 확대뿐 아니라 OLED만이 갖는 장점을 바탕으로 제품 가치를 극대화하고 신규 시장과 고객을 발굴해 수익 기반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LG디스플레이는 신규 공장의 생산안정화 및 원가혁신을 지속하면서 전략 고객과의 협업을 한층 더 강화하고, 제품 라인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LG디스플레이는 이번 CES 기간 중 고객사 전용 특별 전시관에서 항공 등 새로운 산업군의 OLED 제품들을 선보이며 가전 및 IT 분야를 넘어 새로운 시장으로의 확장 가능성을 제시했다.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 /이승훈 기자

P-OLED사업의 경쟁력 제고

LG디스플레이는 P-OLED(Plastic OLED)사업을 향후 성장 기회가 가장 큰 분야로 보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개발, 생산, 품질 등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전략 고객과 협업 체제를 확립해 사업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또 차별화 가치 제공을 위한 기술 개발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미래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차별화 솔루션을 준비해, 자동차 및 노트북, 태블릿, 폴더블 등 IT시장과 신규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으로 시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전기차와 자율 주행이 발전하며 자동차 내 인테리어 디자인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차별화 제품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기에, 디자인 자유도가 높고 화질과 응답속도, 무게 등 장점을 가진 P-OLED는 자동차 시장에서 블루오션으로 꼽힌다.

IHS마킷에 따르면 차량용 OLED 시장은 2020년 24만대에서 2025년 440만대까지 연평균 60% 이상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LG디스플레이는 차량용 OLED 시장을 빠르게 선점해 제품 경쟁력을 높이고 선도 기업 지위를 굳힌다는 방침이다.

LCD는 경쟁우위 중심으로 구조 혁신 가속화

LCD사업은 경쟁력 있는 부분은 더욱 강하게 만들고, 구조적 한계가 있는 부분은 신속하게 조정해나간다.

이에 따라 IT, 커머셜, 자동차 등 LG디스플레이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영역은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게임에 특화된 고속구동 고화질 모니터, 터치 솔루션을 제공하는 상업용 디스플레이 등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사업 포트폴리오의 전략 방향에 맞춰 LCD에서는 경쟁력 있는 제품에만 집중해 수익창출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일반 범용 TV와 같이 한계 상황에 노출된 제품은 합리화 작업을 빠르게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정 사장은 자동차, 항공 등 신시장으로 고객 확보 및 사업 계획에 대해서는 “일단 자동차 산업쪽은 LED 판매가 지난 2017년 1조 원을 돌파했고, 내년에는 2조 원을 예상하는 등 비교적 상대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운송 산업 전반에서 자동차, 항공에서 디스플레이에 대한 전체 매출의 30%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하며 포텐셜이 크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자동차 피올레드는 올해 2분기 말이면 출시, 공공 개발이 이뤄질 것”이라며 “자동차 수주 이후 매출까지 시간이 걸리는데, 그런 측면에서 30% 매출이 나와야 하는 데까지 수 년 시간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그는 자동차 공급에 대한 기술적인 해결과 수익성에 대해 “기술적 측면에서 많이 준비가 돼있어 생산과 공급이 이루어진다”며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가전, IT보다도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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