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신관 증축과 면세점 상권 공유, 전문관 전략이 주효
신세계 강남점이 지난해 국내 백화점 단일점포 최초로 연매출 2조원들 달성했다./신세계백화점 제공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 강남점의 누적 매출액이 국내 백호점 단일 점포 최초로 2조원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롯데백화점 본점은 지난해 연매출 1조8000억원으로 2위에 올랐다.

신세계 강남점은 2000년 개점한 뒤 10년 만에 2010년 매출 1조원을 돌파했고 이번에 2조원을 돌파했다.

특히 2016년 신관 증축과 매장 재단장으로 영업면적이 1만6800여평에서 2만6200평으로 넓어진 이후 매출이 급성장했다.

신세계는 강남점이 시내 면세점과 인근의 특급호텔까지 상권을 공유하며 외국인 관광객 방문이 늘어난 점도 매출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해 강남점을 찾은 외국인 고객 국적은 중국과 대만, 러시아 등 46개국에 달했다. 신세계면세점이 문을 열기 전인 2018년 6월과 지난해 12월을 비교하면 강남점의 외국인 매출은 90% 신장했다. 명품 장르의 외국인 매출은 면세점 개점 전보다 200% 신장했고 고가 시계 매출은 600% 늘었다.

또 신세계는 업계 최초로 ‘전문관’ 전략을 내세운 것도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고 설명했다. 기존 백화점은 브랜드 위주로 매장을 구성해왔지만, 강남점은 2016년 재단장 뒤 품목 위주의 체험형 매장으로 꾸몄다.

강남점은 특히 명품 매출 비중이 신세계백화점 전체 평균보다 4배 이상 높아 해외 명품 브랜드 최고경영자(CEO)들이 아시아 트렌드를 알기 위해 들르는 곳으로 유명하다.

차정호 신세계백화점 대표이사 사장은 “국내 최초로 연매출 2조를 달성한 강남점은 이제 국내를 넘어 글로벌 백화점으로 손꼽히는 위용을 갖추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최신 트렌드를 총망라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트렌트세터들이 찾는 대한민국 ‘랜드마크 백화점’으로 입지를 굳건히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호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