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삼성전자, 지능형 컴퍼니언 로봇 '볼리'도 첫선... AI, 5G, AR 기술발전도 소개
김현석 사장이 CES 2020에서 기조연설자로 나선다. /삼성전자 제공

[한스경제=(라스베이거스) 이승훈 기자] 김현석 삼성전자 사장이 CES2020 기조연설을 통해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완벽한 결합으로 최적화된 경험이 향후 10년을 이끌 것”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6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CES 2020 기조연설’에 참가해 김 사장은 향후 10년을 ‘경험의 시대(Age of Experiences)’로 정의했다. 삼성전자는 AI, 5G, AR(Augmented Reality) 등 첨단 혁신 기술의 등장이 어떻게 개인을 둘러싼 공간을 변화시키고 있는지 소개했다.

기조연설에 나선 김현석 사장은 삼성전자는 이날 첨단 하드웨어와 인공지능 기술이 결합된 개인 맞춤형 케어를 강조하면서 지능형 컴퍼니언 로봇(Companion Robot) ‘볼리(Ballie)’를 최초로 공개했다.

김현석 사장은 무대에서 볼리를 소개하며 “개인 삶의 동반자 역할을 하는 볼리는 인간 중심  혁신을 추구하는 삼성전자의 로봇 연구 방향을 잘 나타내 주는 사례”라고 말했다.

볼리는 공 모양으로 이동이 자유롭고 사용자를 인식해 따라 다니며, 사용자 명령에 따라 집안 곳곳을 모니터링하고 스마트폰, TV등 주요 스마트 기기와 연동해 다양한 홈 케어를 수행할 수 있는 로봇이다.

볼리는 ‘온 디바이스 AI(On-Device AI)’ 기능이 탑재돼 있어 보안과 프라이버시 보호를 강화한 시큐리티 로봇이나 피트니스 도우미 역할을 하는 등 필요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완벽한 결합으로 개인에게 보다 최적화된 경험과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삼성전자의 최신 기술들을 대거 선보였다.

삼성이 이번에 선보인 하트와이즈는 모바일기기를 활용해 만성 심장 질환 환자의 심장 상태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 발생시 전문 의료진의 적기 진료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를 통해 환자의 재입원율을 낮출 수 있어 기술이 보다 많은 사람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생명을 구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소개됐다. 

김현석 사장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품을 구매할 때, 제품의 소유 자체가 아니라 그 제품이  가져다주는 편리함, 안정, 즐거움 등 삶의 긍정적 경험을 기대한다”며 “이 같은 개인의 요구가 모여 기술 혁신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경험의 시대에는 다양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공간을 변화시키고 도시를 재구성해야 한다”며 “삼성의 인간 중심 혁신이 이 같은 과제를 해결하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현석 사장은 마지막으로 삼성전자의 CSR 비전인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을 소개하면서 청소년 교육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기 위한 삼성전자의 노력을 공유했다.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AI, IoT, 클라우드 등에 관련된 기술 교육을 제공해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자 마련됐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 2019년 10월에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13개 국가 2만여 명 이상의 학생들이 교육을 받았으며, 올해는 대상자를 2배 이상 늘릴 계획이다.

라스베이거스=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