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영표기자] 경기도가 최근 생활고 때문에 극단적인 선택을 한 ‘김포 일가족 사망사건’과 관련해 재발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도는 다음달 29일까지 ▲발굴 ▲관리 ▲지원 ▲정책개발 등 총 4개 분야에 걸쳐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강화한다고 8일 밝혔다.
먼저 도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체계 강화를 위해 도내 아파트 거주자를 대상으로 아파트 관리비, 임대료 등 체납여부에 대한 일제조사를 실시한다.
손쉽게 연체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일반주택과는 달리 전기요금 등이 관리비에 포함돼 일괄 납부되면서 개별세대에 대한 연체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웠던 ‘아파트’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함으로써 기존 복지사각지대 발굴 시스템의 약점을 보완한다는 구상이다.
또 도내 31개 시군 추진사항에 대한 관리 강화를 통해 시군 간 편차없는 발굴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한다.
이를 위해 도는 도 복지국장을 추진단장으로 총 5개 부서 17명으로 구성된 점검반을 편성, 운영한다.
점검반은 도내 곳곳의 발굴 및 지원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함으로써 지역실정에 맞는 능동적인 발굴체계가 작동하도록 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여기에 ‘경기도형 긴급복지’ 지원기준의 탄력적 운영 및 ‘무한돌봄성금’ 등의 적극 활용 등을 통해 위기가구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그 일환으로 ‘경기도형 긴급복지’ 지원기준을 대폭 완화하고 지원금액도 확대한다.
아울러 ‘무한돌봄성금’ 등 민간 자원을 활용한 위기가구 지원도 확대된다.
도는 사랑의열매 모금, 도 공무원 봉급 끝전 나눔운동 등을 통해 조성한 ‘무한돌봄성금’을 활용해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으면서도 공적부조 대상에 포함되지 못한 도내 위기가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위기에 처한 도민을 발굴하고 지원할 수 있는 정책마련을 위한 TF팀이 운영된다.
도는 이달 중으로 복지국, 보건건강국, 여성가족국 등 복지관련 실국은 물론 기획조정실, 자치행정국, 경기복지재단 등이 참가하는 ‘위기도민 발굴 지원정책 TF팀’을 구성할 방침이다.
‘위기도민 발굴 지원정책 TF팀’은 기존 지원정책의 재점검 등을 통해 위기에 처한 도민의 극단적 선택을 방지할 수 있는 정책을 개발하고 추진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위기상황에 처했거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을 발견하는 도민은 경기도콜센터(☎031-120) 또는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로 전화해 지원여부를 문의하면 된다.

 

김원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