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김민경 기자] 블랙아이스로 인해 대형 교통사고가 줄지어 발생하고 있다. 겨울철 교통사고의 주범,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사고 발생 시 대처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 블랙아이스란?

블랙아이스란 겨울철 도로 위에 눈이나 비가 내린 뒤 추운 날씨로 인해 얼어붙어 생긴 얇은 얼음막으로 먼지, 매연 등과 뒤섞여 아스팔트 색과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운전자가 육안으로 확인이 어렵다,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블랙아이스는 눈 내린 도로에서보다 6배, 일반 도로보다는 무려 14배 더 위험하다.

블랙아이스는 터널 입구 및 출구, 그늘진 도로, 다리 위, 호숫가 주변 도로처럼 습도가 높은 도로에서 자주 발생한다. 눈이나 비가 내리지 않더라도 그늘진 곳에 자주 발행하니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자동차 운행 전(블랙아이스 사고 예방 방법)

겨울철에는 차량을 운행하기에 앞서 타이어의 공기압을 체크하고 마모도를 포함해 전체적인 차량 점검이 필수다. 특히, 노후된 타이어는 사고 위험이 높으니 반드시 교체해야한다.

블랙아이스 예방을 위해서 일반 타이어보다 접지력이 좋은 ‘윈터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윈터 타이어는 겨우럴 낮은 온도에서도 딱딱해지지 않고 말랑말랑한 상태를 유지해 도로와의 접지력을 향상시킨다.

- 평소 운전을 할 때

평소 운전할 때 급출발, 급제동, 급회전을 자제한다. 얼어붙은 도로 위에서 급제동 시 사고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 또한 미끄러운 도로에서는 자동차의 제동 거리가 길어지므로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는 것도 필요하다.

블랙아이스 사고는 얼음이 얼 정도로 온도가 낮은 이른 아침이나 밤 늦게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아침이나 밤에, 그리고 눈과 비가 내린 후에는 평소보다 20~30% 감속운전해야 한다.

- 블랙아이스 구간을 통과할 때

블랙아이스는 육안으로 확인이 어렵지만 헤드라이트 불빛의 비침 정도로 예측이 가능하다. 흐린 날 또는 야간에 운전 시 헤드라이트에 비친 도로를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도로에 헤드라이트 빛이 반사된다면 블랙아이스 구간일수 있으니 핸들을 조작하지 말고 쭉 지나오는 것이 좋다.

만약 미끄러운 구간을 통과할 때는 차량이 중심을 잃지 않도록 핸들을 꽉 붙잡아야 한다. 또한 브레이크를 세게 밟지 말고 일정한 간격으로 가볍게 여러 번 나눠서 밟는 ‘펌핑 브레이크’ 방법으로 속도를 줄여야 한다.

- 차량이 미끄러진다면

차량이 미끄러지기 시작했다면 브레이크를 한 번에 세게 밟지 말고 여러 번 나눠서 밟으면서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주는 비교적 빠르게 차를 멈출 수 있다. 차를 멈췄다면 곧바로 비상등을 켠 후 뒤따라오던 차량들의 위치를 파악해야 한다. 후속 차량을 미처 피할 겨를이 없는 상황이라면 몸을 최대한 운전석에 밀착한 채 양손으로 안전벨트를 잡고 머리 부상 방지를 위해 고개를 기대고 있어야 한다.

김민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