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중국 우한시서 원인 모를 집단 폐렴 발생
중국 당국,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추정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원인모를 폐렴의 원인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연합뉴스

[한스경제=박창욱 기자] 중국 우한시에서 집단으로 발생한 폐렴의 원인이 사스가 아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는 중국 매체의 보도가 나왔다.

신화 통신은 8일 중국 당국이 폐렴 유발 병원균의 모든 염기 서열을 분석한 결과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15건의 양성반응이 나왔다고 전했다.

앞서 우한에서 원인불명의 폐렴이 집단적으로 발생하자 중국 본토와 홍콩에서는 사스가 재발한게 아니냐는 우려를 표했다. 하지만 사스보다는 새로운 종류의 바이러스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우한 집단 폐렴으로 인한 사망자는 아직 보고되지 않고 있다. 또한, 이번 폐렴은 ‘인간 간 전염’은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여전히 바이러스의 잠복 기간이나 전염경로 등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알려졌다.

한편 코로나바이러스는 일반적인 감기부터 사스까지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호흡기 질환 유발 바이러스군이다. 지금까지 확인된 코로나바이러스는 6종으로, 이 가운데 4종은 비교적 흔하고 보통 감기와 비슷한 가벼운 증상만 유발한다. 하지만 다른 2종은 사스 바이러스와 메르스 바이러스로 심각한 호흡기 계통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박창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