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이 지난 10일 충남 천안시 계성원에서 열린 '2020년 출발 전사경영전략회의'에 참석했다. /교보생명 제공

[한스경제=권이향 기자]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이 “디지털 혁신에 박차를 가해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며 “올해 경영방침을 ‘생존을 너머 디지털 교보로 가자’로 정했다”고 밝혔다.

신 회장은 지난 10일 충남 천안 계성원(교보생명 연수원)에서 열린 ‘2020년 출발 전사경영전략회의’에서 이와 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서 신 회장은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증대, 저금리 장기화, 카카오·토스 등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 등 보험업계가 당면한 위기상황을 진단한 후, “이제 막연히 성장을 논하기보다 생존 그 자체를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 회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을 기반으로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기업문화, 커뮤니케이션 등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교보생명은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사용자 중심의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또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강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한편, 디지털 신기술을 적용해 업무 프로세스도 고객 중심으로 효율화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신 회장은 ‘진인사대천명(盡人事代天命)’의 자세로 새로운 목표 달성을 위해 힘차게 출발하자는 의미로 호루라기를 길게 세 번 불며 회의를 마무리했다.

권이향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