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올해 최우선 과제 규제 완화”
지난해 ‘디지털뱅킹 시스템 구축’ 큰 성과
이미지 제고와 대관 업무 강화, 중장기 로드맵 마련도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 회장/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형일 기자]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 회장이 올해 규제 완화를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총력전을 벌일 태세다.

14일 저축은행업계에 따르면 박 회장은 오는 16일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간담회를 갖고 타 업권보다 불합리한 규제 완화 등 건의사항을 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회장은 지난 2일 신년사에서 올해 최우선 과제로 규제 완화를 꼽았다. 이에 따라 업계는 저축은행 규모별 감독 차등화와 영업권 규제 완화를 기대하고 있다.

저축은행들은 자산규모와 상관없이 똑같은 규제를 적용받고 있어 대형사와 중·소형사를 나눠 규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또 서울, 경기·인천, 강원·충청, 광주·전라 등 6개 권역으로 나눠 영업권이 없는 지역에서 지점을 낼 수 없는 부분도 불합리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박 회장은 그동안 규제 완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박 회장은 지난해 4가지 분야에서 괄목상대할 만할 결과를 얻어냈다. 저축은행 업계 이미지 제고와 중장기 로드맵 마련, 디지털뱅킹 시스템 구축, 대관 업무 강화가 대표적이다.

특히 박 회장이 추진한 디지털뱅킹 시스템 구축은 업계 발전에 큰 획을 그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동안 박 회장이 서민금융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디지털뱅킹을 강조해서다.

지난해 1월 21일 취임한 박 회장은 취임사에서 저축은행 장기 성장을 위해 ‘사업 다양화’를 해법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온라인과 모바일 추세에 맞춘 디지털뱅킹 등을 중장기 과제로 제안했다.

중앙회는 지난해 9월 통합 모바일금융 앱 ‘SB 톡톡 플러스’를 출시했다. 66개 저축은행이 참여한 SB 톡톡 플러스는 기존 고객들이 영업점을 방문해 처리했던 대출 철회와 금리 인하 요구, 증명서 발급, 비밀번호 변경도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게 했다.

또 지문인증, 패턴, 간편 비밀번호, 공인인증서 등 다양한 인증 서비스를 통해 로그인 절차를 간소화하고 앱 이용에서 어려운 점을 상담하기 위한 연중무휴 전담 콜센터를 24시간 이용 가능케 했다.

SB 톡톡 플러스는 지난 9일 기준 수신액 1조1885억원을 기록했다.

박 회장이 추진한 업계 이미지 제고 활동도 눈에 띈다. 저축은행 업계에 부정적인 이미지가 남아있는 상황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줬다는 반응을 얻었다.

저축은행 업계는 지난 2011년 부산저축은행을 시작으로 부실 저축은행들의 연쇄 파산 사태로 인해 3만8000명의 고객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등 부정적 이미지가 남아있다.

그러나 중앙회는 친근한 이미지를 갖고 있는 배우 김갑수가 출연하는 광고를 지난해 11월 공개했다. 지난 2009년 이후 10년 만에 TV 광고를 진행한 것이다.

중앙회의 TV 광고 ‘내일이 더 살맛나도록’편에서 배우 김갑수는 밝게 웃으며 ‘저축 듬뿍’, ‘생활을 든든하게’라는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5000만원 이내 예금자보호’, ‘높은 예·적금 금리’, ‘서민을 위한 중금리 대출’ 등의 자막도 담았다.

박 회장은 규제 완화를 위해 대관업무 강화에도 노력해왔다. 특히 지난해 4월 중앙회는 국회 정무위원장인 민병두 의원을 초청했다. 이 자리에서 박 회장과 저축은행 대표 20명은 국회에서 저축은행 발전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또 건전성 대출금리 인하와 중금리대출 확대, 소멸시효 완성채권 소각 및 자체 체무재조정 등을 통해 신뢰 회복에 노력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박 회장은 저축은행 업계의 중장기 로드맵 마련을 위해 지난해 10월 한국금융학회와 ‘금융환경 변화와 서민금융기관’ 정책 심포지엄도 열었다.

정책 심포지엄에는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민병두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저축은행 업계에 대한 규제 완화 필요성을 제기됐다.

이날 제기된 의견은 전국 6개 영업 구역 중 지정된 영업 구역에서 개인·중소기업에 대한 신용공여 합계액 비중을 총액의 30~50% 이상 유지하는 의무대출비율에서 중금리 개인신용대출을 제외해야 한다는 의견, 저축은행 광고 시간 규제 개선 이동식 점포 설치 및 운행 허용 등이 나왔다.

저축은행중앙회 관계자는 “지난해 최우선 과제였던 예금보험료 인하는 올해도 꾸준히 요구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형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