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아시아나항공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인공지능(AI) 챗봇 '아론'을 중심으로 고객 안내 및 예약, 항공기 운항 환경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 인공지능(AI)를 도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직원의 업무 효율성 향상은 물론 고객 편의개선에 나서며 첨단 항공사로서의 입지를 다진다는 계획이다.

15일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인공지능(AI) 챗봇 '아론(Aaron)'의 고객 이용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이용 고객은 49만2461명으로 월평균 4만1038명이 아론을 사용했다. 이는 전년 대비 이용자가 300%가 증가한 수치다.

'아론'은 아시아나IDT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Corporation)가 협업하여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플랫폼인 ‘애저(Azure)’와 인공지능(AI)기반의 자연어 처리 서비스 ‘루이스(LUIS: Language Understanding Intelligent Service)’를 활용해 개발됐다. 아시아나항공은 2017년 11월 국내 항공사 최초로 챗봇을 선보였다.

'아론' 이용자들은 한국어, 영어, 중국어로 다양한 플랫폼(모바일 홈페이지, 모바일 앱, PC, 카카오톡, 페이스북, RCS, 위챗)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예약 발권 등 궁금한 점을 문의할 수 있다. 오는 1월23일부터 1월28일까지 설 연휴 국내선 임시편(▲김포~제주 8편 ▲김포~광주 4편 등 2개 노선에 편도 기준 12편)도 '아론'으로 예약 및 발권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항공권 구입이나 궁금한 점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아론」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며 “올해도 '아론' 이용자들이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7월 인공지능을 이용해 항공 정보를 분석하는 'Wind – AI'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아시아나 IDT와 함께 개발작업을 진행하였으며, 항공기의 안전 운항 전반을 담당하는 ‘종합통제부문’은 AI를 도입해 일 1만건이 넘는 세계 각국 항공시설, 업무 및 절차 변경 등의 NOTAM (Notice to Airman) 정보와 기상정보를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분류-분석해 운항 중인 항공기에 제공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AI 도입 결과, 단순 업무 처리 속도가 신속, 정확해 지면서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도 높아지고 있다”며 “추후에도 각 분야에 AI 시스템을 도입해, 첨단 항공사로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한빛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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