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목요일인 오늘(16일)도 추위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전국에는 구름이 많이 끼겠다. . 특히 한파특보가 내려진 경기 북동부와 일부 강원 내륙·산지에서 아침 기온이 영하 12도 아래도 떨어지는 곳도 있겠다. 중서부 지역은 오전중 미세먼지가 나쁨을 나타내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 모든 지역이 '보통' 수준 이상으로 예상된다. 다만 경기도·충북 등에선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대기 정체로 인해 일부 중서부지역에서 오전에 미세먼지 농도가 다소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상청은 이날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겠다”면서 "복사냉각으로 기온이 떨어지고 낮 동안에는 햇볕으로 기온이 오르면서 내륙 지역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온도차가 10도 내외로 크겠다“고 예보했다.

오늘 아침 대관령 기온은 영하 13.9도로 가장 낮았다. 오전 7시 기준 서울도 -5.3도, 대구 -4.5도로 어제 아침만큼 춥겠다.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5도 △인천 -4도 △춘천 -8도 △강릉 -1도 △대전 -4도 △대구 -3도 △부산 0도 △전주 -3도 △광주 -2도 △제주 4도, 낮 최고기온은 △서울 3도 △인천 2도 △춘천 4도 △강릉 7도 △대전 5도 △대구 6도 △부산 8도 △전주 4도 △광주 5도 △제주 7도로 예상된다.

낮 최고기온은 2~8도까지 올라 추위가 한결 누그러지겠다. 서울 4도, 대전과 전주는 5도, 울산과 부산 8도가 예상된다.

오늘은 특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강동 영동과 경상 해안, 일부 경상 내륙 등은 대기가 매우 건조하다. 그 밖의 지역도 대기가 점차적으로 건조해진다.

바다 물결은 동해 앞바다 0.5∼1.5m, 서해 앞바다 0.5m, 남해 앞바다 0.5∼1.0m로 예보됐다. 먼바다 물결은 동해·남해 0.5∼2.0m, 서해 0.5∼1.5m로 일겠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