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영표기자] 경기도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지원한 베트남 하노이 고엽제 피해자 지원센터 정비사업이 지난 15일 완료돼 완공식이 열렸다.
16일 도에 따르면 이 사업은 지난 2018년 12월 한국에서 개최됐던 제14차 한국-베트남 환경장관 회의에 참석한 쩐 홍 하(Tran Hong Ha) 베트남 환경부 장관이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만나 제의한 데 이어 지난해 1월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고엽제 피해자 지원을 요청하는 서한을 발송하면서 진행됐다.
이에 경기도는 2억원을 지원해 베트남 중앙 고엽제 피해자 지원 협회(VAVA)와 ㈔지구촌나눔운동, 한베평화재단과 함께 지난해 8월부터 ‘베트남 고엽제 피해자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사업내용은 ▲피해자 치료를 위한 사우나실 2개 신축 및 4개 수리 ▲센터 건물 보수 ▲호수 주변 산책로 및 정원 조성 ▲정화조와 연결되는 배수관 설치 ▲피해자 재활치료 및 심리치료를 위한 직원 역량강화 등이다.
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지속가능한 센터 운영과 센터 의료 인력의 전문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신명섭 도 평화협력국장은 “대한민국 최대 지방정부인 경기도가 고엽제 피해자 지원센터사업을 지원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고엽제 피해자 지원센터는 대물림되는 고통과 희생을 단절시키고 피해자들의 자활을 돕는 중심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베트남 고엽제 피해는 1961년부터 1971년까지 10년간 벌어졌던 베트남 전쟁에서 발생했다. 당시 미군은 8천만ℓ의 화학 독극물을 베트남 남부에 살포했고 이 중 절반가량인 4천400만ℓ는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이 370㎏ 함유된 고엽제였다.
현재 베트남 고엽제 피해자 수는 약 48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김원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